제 목 < 지나지 말 것은 - 18 >

말씀 마5:33-37

 

1. 전래된 맹세

 

5:33 옛 사람에게 말한 바 헛 맹세를 하지 말고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하였다는 것을 너희가 들

었으나

 

(1) 옛 사람 - ‘유대인이나 헬라인’ - 구약에서의 이스라엘 -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자

6:6 우리가 알거니와 우리의 옛 사람이 예수와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힌 것은 죄의 몸이 죽어 다시는 우리가

죄에게 종 노릇 하지 아니하려 함이니

4:22 너희는 유혹의 욕심을 따라 썩어져 가는 구습을 따르는 옛 사람을 벗어 버리고

30:2 사람이 여호와께 서원하였거나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그가 입으로 말한 대로 다 이행

할 것이니라

(2) 헛 맹세 - 거짓 맹세 /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맹세 / 서약을 깨뜨리는 맹세

19:12 너희는 내 이름으로 거짓 맹세함으로 네 하나님의 이름을 욕되게 하지 말라 나는 여호와이니라

20:7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여호와는 그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는 자를

죄 없다 하지 아니하리라

(3)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 θ께 갚아야 할 채무로 인식하였기 때문 - 의무사항으로 인식 - 거래사항

(4) 너희가 들었으나 - 듣고 깨달은 것이 아니라 전승되는 사항이었음 - 법조문으로 존재 - 가훈으로 전래

 

2. 약속의 자격

 

5:34 나는 너희에게 이르노니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하늘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보좌임이요

5:35 땅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하나님의 발등상임이요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이는 큰 임금의 성임이요

5:36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이는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

 

(1) 하늘로도 하지 말라 - '하늘'은 원래 θ의 창조물 - 창조주이신 θ께 맹세하는 것이 됨 - 하나님의 보좌임

(2) 땅으로도 하지 말라 - 창조와 통치의 개념 - 무엇으로? - 말씀, 즉 언약으로

- ‘하나님이 이르시되’(1:3) - 하나님의 발등상임

(3) 예루살렘으로도 하지 말라 - 큰 임금의 성 - 이기는 자는 내 하나님 성전에 기둥이 되게 하리니(3:12)

48:8 우리가 들은 대로 만군의 여호와의 성, 우리 하나님의 성에서 보았나니 하나님이 이를 영원히 견고하

게 하시리로다 - 소유의 개념 - θ께서 말씀으로 존재하심(언약궤)

(4) 네 머리로도 하지 말라 - 연수를 정함, 를 정하심은 θ의 권함 -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

(5)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 - 맹세 자체가 인간의 권한이 아님 - 죄인 - 전혀 지킬 수 없는 존재이기 때문

 

3. 너희는 단지 - 오직

 

5:37 오직 너희 말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악으로부터 나느니라

 

(1) 너희 말 - 우리의 권한은 - θ께 대하여 할 수 있는 말은 - 약속은

(2)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 ‘믿는다혹은 않 믿는다하라 - 시인과 부인의 문제

(3) 이에서 지나는 것 - 타협이나 논박이나 협상 등의 대상이 아님 - 악으로부터 나느니라

- ‘하나님이 참으로 너희에게 동산 모든 나무의 열매를 먹지 말라 하시더냐’(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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