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자녀의 떡을 증거 - 62 >

말씀 마15:21-28

 

1. 가깝지 않는 자                       

 

15:21 예수께서 거기서 나가사 두로와 시돈 지방으로 들어가시니

15:22 가나안 여자 하나가 그 지경에서 나와서 소리 질러 이르되 주 다윗의 자손이여 나를 불쌍히 여기소

내 딸이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하되

15:23 예수는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제자들이 와서 청하여 말하되 그 여자가 우리 뒤에서 소리를

지르오니 그를 보내소서

 

(1) 두로와 시돈 지방 - 갈릴리 호수로부터 50-60km 떨어진 지중해연안 - 베레아사역 시작(20:34까지)

- 복음을 거절하는 유대인들을 떠나 이방인들에게 나아감을 의미

(2) 가나안 여자 하나 - '수로보니게'(7:26) - 시리아에 거주하는 페니키아인 - 옛 조상으로 언급(13:29)

- 이스라엘의 옛 원수의 자손이 유대인의 메시야에게로 왔다고 하는 사실 강조

(3) 소리 질러 이르되 - 간절함의 상태를 나타내는 것 - 시장바닥에서 들리게 하는 외침과 당내애서 외침?

(4) 주 다윗의 자손이여 - 메시아 인식 고백 - 믿음과 신뢰의 표현

- 유대지도자들은 J를 메시야로 인식 거부 - 이방인들이 오히려 J를 메시야로 인식

(5) 불쌍히 여기소서 - 기도와 간구의 심령적 바탕 - 긍휼의 θ

(6) 흉악하게 귀신 들렸나이다 - 치명적 병세 - 증세의 중함

(7) 한 말씀도 대답하지 아니하시니 - 침묵의 의미 - 인내와 믿음을 더욱 깊게 하시기 위해

(7) 그를 보내소서 - 성가시게 여김 - 무시와 방관하는 죄 - 현대 교회의 모습 - 심령에 대한 문제를 방관

 

2. 잃어버린 양과 버려진(유기된)

 

15:24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나는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외에는 다른 데로 보내심을 받지 아니

하였노라 하시니

15:25 여자가 와서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주여 저를 도우소서

15:26 대답하여 이르시되 자녀의 떡을 취하여 개들에게 던짐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1) 이스라엘 집의 잃어버린 양 - 맹인된 자 - ‘구원이 유대인에게서 남이라’(4:22)

2:10 선을 행하는 각 사람에게는 영광과 존귀와 평강이 있으리니 먼저는 유대인에게요 그리고 헬라인에게

- 순서의 개념이 아니라 사역의 흐름에 관한 내용 - 언약의 내용대로

(2) 다른 데 - 처음부터 맹인인 자 - 이방인 - 지경의 개념으로 파악해야 함

(3) 보내심을 받지 아니하였노라 - 때의 개념으로 보아야 함

고후6:2 이르시되 내가 은혜 베풀 때에 너에게 듣고 구원의 날에 너를 도왔다 하셨으니 보라 지금은 은혜 받

을 만한 때요 보라 지금은 구원의 날이로다

(4) 예수께 절하며 이르되 - 경건한 자세 - 존귀와 경외심을 가진 자세

(5) 주여 저를 도우소서 - ‘불쌍히 여기소서와 같은 의미 - ‘--해 주시면 --하겠습니다식 타협적 기도는 X

(6) 자녀의 떡 - 언약의 말씀과 나타나는 능력 - 언약의 대상자는 당시까지는 유대

(7) 개들 - J가 유대인이 비하 취급하는 이방인에 대한 의미를 빚대어 표현함 - 집 안의 '애완용 개', '강아지

- 주인이 있는 개 - 운 주인이 있음의 내용이 함축

 

3. 증거의 증거

 

15:27 여자가 이르되 주여 옳소이다마는 개들도 제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를 먹나이다 하니

15:28 이에 예수께서 대답하여 이르시되 여자여 네 믿음이 크도다 네 소원대로 되리라 하시니 그 때로부터

그의 딸이 나으니라

 

(1) 주인의 상에서 떨어지는 부스러기 - 언약의 백성 - 언약의 주인에게서 떨어진 부스러기(말씀과 그 능력)

3:29 하나님은 다만 유대인의 하나님이시냐 또한 이방인의 하나님은 아니시냐 진실로 이방인의 하나님도

되시느니라

(2) 네 믿음이 크도다 - 신뢰(trust), 확신(confidence)과 아울러 겸손(modesty)과 인내(patience)까지를 포함

- 백부장에 이어 두 번째 이방인 - ‘이스라엘 중 아무에게서도 이만한 믿음을 보지 못하였노라’(8:10)

(3) 네 소원대로 되리라 - X로 믿는 전 세계의 사람들은 모두 θ의 백성이 된다 - 광의적이며 영적인 선민론

(4) 그의 딸이 나으니라 - 회복과 응답, 동행을 의미하는 증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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