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허물어져야 할 것 - 78 >

말씀 마21:1-11

 


1. 나귀 새끼

 

21:1 그들이 예루살렘에 가까이 가서 감람 산 벳바게에 이르렀을 때에 예수께서 두 제자를 보내시며

21:2 이르시되 너희는 맞은편 마을로 가라 그리하면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을 보리니

풀어 내게로 끌고 오라

21:3 만일 누가 무슨 말을 하거든 주가 쓰시겠다 하라 그리하면 즉시 보내리라 하시니

21:4 이는 선지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이루려 하심이라 일렀으되

21:5 시온 딸에게 이르기를 네 왕이 네게 임하나니 그는 겸손하여 나귀, 곧 멍에 메는 짐승의 새끼를 탔도

다 하라 하였느니라

 

(1) 예루살렘에 가까이 가서 - 마태는 예루살렘 수난을 매우 중요, 강조 - 초점을 향해 점점 다가감

(2) 감람 산 벳바게 - 메시야 대망 - ‘그 날에 그의 발이 예루살렘 앞 곧 동쪽 감람 산에 서실 것’(14:4)

- 벳바게는 베다니와 예루살렘 사이에 있는 한 마을

(3) 가라 그리하면 - θ의 사역 - 순종과 인도 - 믿으라 그리하면 / 주라 그리하면 / 받으라 그리하면

(4) 매인 나귀와 나귀 새끼가 함께 있는 것 - 마태만 2마리로 표현 - , 눅에서 1마리로 표현

Note : 나귀와 새끼로 표현된 의미 - "여호와께서 나귀 입을 여시니 발람에게 이르되"(22:28)

- 나귀 : 오랫동안 율법의 멍에를 메고 온 유대백성들 / 나귀새끼 : 복음으로 말미암아 새롭게 된 이방인

나귀 : J 이전의 모세를 통한 신정정치 / 나귀새끼 : J 이후의 X의 신성에 의해 형성된 어린교회

(5) 주가 쓰시겠다 하라 - 모든 만물의 주인으로서 모든 피조물이 그의 권위에 순복해야 함을 선포

(6) 즉시 보내리라 - θ의 사역은 모두 인도, 예비, 섭리적 성격의 것 - 제자와 성도는 J를 업고 가는 나귀

(7) 말씀을 이루려 하심 - θ의 사역은 언약(말씀)을 이루려고 하심 - 62:11, 9:9

19:9 시온의 딸아 크게 기뻐할지어다 예루살렘의 딸아 즐거이 부를지어다 보라 네 왕이 네게 임하시나니

그는 공의로우시며 구원을 베푸시며 겸손하여서 나귀를 타시나니 나귀의 작은 것 곧 나귀 새끼니라

 

2. 입성

 

21:6 제자들이 가서 예수께서 명하신 대로 하여

21:7 나귀와 나귀 새끼를 끌고 와서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예수께서 그 위에 타시니

21:8 무리의 대다수는 그들의 겉옷을 길에 펴고 다른 이들은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21:9 앞에서 가고 뒤에서 따르는 무리가 소리 높여 이르되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

름으로 오시는 이여 가장 높은 곳에서 호산나 하더라

 

(1) 자기들의 겉옷을 그 위에 얹으매 - 경의와 순종 - 주인, 소유자임, 왕으로 섬김을 나타냄

(2) 겉옷을 길에 펴고 - 래드 카팻 - 왕으로 영접한다고 하는 의미 - 무슨 왕?

(3) 나뭇가지를 베어 길에 펴고 - 승리를 상징하는 종려 나뭇가지 - 길에 펴거나 손에 들고 흔듬의 의식

- 종려주일로 기념

(4) 호산나 다윗의 자손이여 - 메시아, 언약의 주 - 호산나는 '우리를 구원하소서의 뜻

- 유대인들은 메시아적 예언만 수용하고 언약의 주는 거부


3. 성전이 허물어져야 할 이유

 

21:10 예수께서 예루살렘에 들어가시니 온 성이 소동하여 이르되 이는 누구냐 하거늘

21:11 무리가 이르되 갈릴리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예수라 하니라

 

(1) 이는 누구냐 하거늘 - J를 아는 것이 중요 - 바른 신앙이란 J를 진리로 께닫는 것

(2) 무리가 이르되 - 대부분의 사람들이 바로 알지 못하고 있다

(3) 나사렛에서 나온 선지자 - 천한 곳인 '나사렛에서 나온 J라고 하는 '비아냥거림'이 내포

- 메시야가 아니라고 하는 강한 부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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