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사도행전22–인도하심과 보존하심-12장1-25절-20180610
제 목 < 사도행전 22 – 인도하심과 보존하심 >
말씀 행12:1-25
Ⅰ. 서론
1. 너 주의 사람아(11:1-30) - 가이샤랴(고넬료) 이방인 공공체의 공인과 안디옥 교회 사역
(1) 유대 할례파들의 비난에 대해 베드로의 변호, 보고 – 고넬료 가정 공동체(교회) 공인
(2) 구브로와 구레네 몇 사람이 안디옥에 이르러 헬라인에게도 – 안디옥 교회의 형태(이방) - 방언 의미
(3) 바나바를 안디옥까지 보냄 - 바나바가 안디옥에서 가까운 구브로 사람 / 언어 소통 문제로 적격자
- 사울이 초대 교회의 중요한 사역자기 되는 길을 도움
(4) 글라우디오 때 심한 기근이 여러 번 있었음 - 부조를 통해 이방교회와 예루살렘 교회의 나눔
2. 본문
- 야고보와 베드로에 대한 θ의 섭리
Ⅱ. 본론
1. 인도와 보존(:1∼10)
(1) 헤롯 왕이 손을 들어 교회 중에서 몇 사람을 해하려(:1) - 헤롯 대왕 손자, 아그립바 1세(AD.37-44)
- 박해의 짓, 행위 – 계획적임을 나타냄 – 유대인의 환심을 사기 위해
(2) 요한의 형제 야고보를 칼로 죽이니(:2) – 사도 중에서 첫 순교자 - 3명의 수제자 중의 한 사람
- 순교에 대한 고찰 : 보존과 인도 – θ 편에서 야고보는 보존, 베드로는 인도임 – 반대의 개념?
- 마 17장 변형산 – 이 세상에서의 끝은 θ 나라에서의 안식 – 보존 – w/ 스데반
(3) 베드로는 옥에 갇혔고(:5) - 세 번째로 투옥(4:3; 5:18) - 환경으로 가둠 – 복음을 가둠
- ‘교회는 그를 위하여 간절히 하나님께 기도하더라’ - 교회는 복음 사역을 위해 항상 기도해야 함
(4) 쇠사슬이 그 손에서 벗어지더라(:7) – 진리(복음의 운동력)는 항상 믿는 자를 구속에서 풀어버린다
(5) 띠를 띠고 신을 신으라(:8) - ‘-- 띠를 띠고 발에 신을 신고 손에 지팡이를 잡고 급히--’(출12:11)
(6) 천사가 곧 떠나더라(:10) - ‘오직 예수 외에는 아무도 보이지 아니하더라’(마17:8) - 인도의 의미
2. 고난 속에서의 인도(:11∼17)
(1) 나를∼벗어나게 하신 줄(:11) – ‘깨닫고’ - ‘산에서 내려올 때’(마17:9) - 보존을 확신하고 세상으로
(2) 마가라 하는 요한∼마리아의 집(:12) – 마가 요한 : 마가는 로마식 이름, 요한은 유대식 이름 /
바나바의 생질 / 바울과 바나바의 보조자 / 마가복음의 저자 / 선교여행에 바울과 동행
(3) 베드로를 보고 놀라는지라(:16) – θ의 인도는 항상 놀라운 것임 – 과정은 고난 결과는 감탄과 경이
(4) 야고보와 형제들에게 - 예수의 동생 야고보로 봄 – 후에 예루살렘 총회의 의장이 됨
(5) 베드로가∼다른 곳으로 가니라(:17) – 예루살렘 회의 때 거론(15:7) - 행선지는 불확실
Ⅲ. 결론
1. 공의의 손(:18∼25)
(1) 날이 새매∼가이사랴로 내려가서 머무니라(:18-19) - 박해의 실패, 중단을 나타냄
(2) 왕복을 입고 단상에 앉아 단상에 앉아 백성에게 연설하니(:21) – 권력과 화려한 복장으로 – 신성화
- ‘이것은 신의 소리요 사람의 소리가 아니라’ - 내용에 대한 것이 아니라 분위기나 상황에 대해서임
(3) 벌레에게 먹혀 죽으니라 – 장벌의 이유는 ‘영광을 하나님께로 돌리지 아니하므로’이다
(4)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 이러한 흐름이 평행선을 그리며 끝날까지 간다
(5) 마가라 하는 요한을 데리고 예루살렘에서 돌아오니라 – 새로운 장을 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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