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이사야 10 도구로 >

말씀 사10:1-34

 

. 화 있을진저(:1-11)

 

1) 불의한 법령을 만들며약탈하는 자는(:1-2) - 이스라엘 지도자들의 타락성 심판과 징벌의 근거

2) 벌하시는 날과 멀리서 오는 환난 때(:3) - ‘어떻게 하려느냐 - 앗수르에 의한 침공을 암시
3) 포로 된 자 아래에 구푸리며따름이니라(:4) - 포로가 되거나 전쟁터에서 죽게 됨 백성듷 앞에서 치욕

4) 앗수르 사람은(:5) - ‘화 있을진저 이스라엘을 징계하기 위한 도구 후 징벌과 심판의 대상이 됨

5) 내가 그를 보내어짓밟게 하려 하거니와(:6) - θ의 뜻 - ‘경건하지 아니한 나라를 치게 하며

6) 그의 뜻은 이같지 아니하며다메섹과 같지 아니하냐(:7-9) - 자만과 교만 - 제국주의의 속성 증거1

7)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이(:10) - ‘예루살렘과 그의 우상들에게 행하지 못하겠느냐’(:11) - θ 모욕 증거 2

 

. 주의 일(:12-19)

 

1) 예루살렘에 다 행하신 후에(:12) - ‘앗수르 왕의벌하시리라’ - θ의 계획의 정확, 긴밀성

2) 그의 말에하나도 없었다 하는도다(:13-14) 모든 성공을 자신의 힘과 지혜로 이루렀다는 자화자찬

3) 도끼가 어찌 찍는 자에게 스스로 자랑하겠으며(:15) - 도구가 쓰는 사람을 다루는 것처럼 우스꽝스러움

4)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께서계수할 수 있으리라(:16-19) 앗수르의 교만에 대한 θ심판 2가지

- 병의 형별 / 불의 형벌 - 전염병으로 하룻밤 사이에 185,000명이 죽었다는 기록 / 군대의 급속한 멸망

 

. 작정된 일(:20-34)

 

1) 이스라엘의 남은 자와 야곱 족속의 피난한 자들(:20) - 약속의 백성임 - ‘하나님께로 돌아올 것이라’(:21)

2) 바다의 모래 같을지라도(:22)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 - ‘남은 자만 돌아오리니’(9:27) - 약속의 자녀

3) 작정된 파멸(:23) - ‘네게는 분을 그치고 그들은 내 진노로 멸하리라’(:25) - 앗수르의 멸망

4) 여호와께서 채찍을 들어 그를 치시되(:26) - ‘미디안을 쳐죽이신 것 같이멍에가 부러지리라’(:27)

5) 아얏에 이르러게빔 주민은 도망하도다(:28-31) - 예루살렘 주변 성읍들을 쳐서 완잔히 멸망 직전까지

6) 여호와께서그 가지를 꺾으시리니(:33) - 앗수르의 파멸은 철저할 것 - ‘레바논이베임을 당하리라’(: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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