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이사야 46 가까이 올 >

말씀 사46:1-13

 

. 짐이 됨(:1-2)

 

1) 느보(:1) - 말둑(Marduk)의 또 다른 이름, 바벨론의 수호신들 중의 우두머리, 바알() / 벨의 아들

2) 무거운 짐이 되었도다 - 우상들이 그들을 숭배하는 자들의 짐이 되었다 오히려 섬기는 자들에게 결박

3) 짐을 구하여 내지 못하고(:2) - ‘자기들도 잡혀 갔느니라’ - 만들어졌던 형상조차도 지킬 힘이 없었음

Note : 바벨론으로 상징된 강대국들의 운명을 추론 수호신으로 섬긴 우상들과 함께 력사 속에서 사라짐

 

. 비기냐?(:3-7)

 

1) 야곱의 집이여 이스라엘 집에(:3) - ‘남은 모든 자여구원 사역의 대상들 - θ께 의지하고 소망하는 자

2) 태에서 남으로부터 내게 업힌 너희여 이스라엘이 처음부터 θ께 짐 - '죄의 짐' - 짐이 된 우상과 대조

3) 백발이 되기까지(:4) 너희를 품을 것이라’ - 자상함, 보살핌을 계속 유지하실 것 목숨이 다할 때까지

4) 내가 지었은즉 구하여 내리라’ - 영적 이스라엘 곧 교회에 포함될 성도 모두들 – θ의 관계성과 분별성

5) 나를 누구에게 비기며(:5) 서로 같다 하겠느냐종교화합주의 등 복음의 외면은 방조죄의 중법죄

6) 주머니에서 금을은을(:6) - ‘도금장이에게 주고’ - 우상을 제작하는 자 우상화하는 자들 자기를 위해

   - ‘그것으로 신을 만들게 하고 그것에게 엎드려 경배하며 성도를 우매하게 함

Note : 우상화하는 자들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거짓 것을 섬기게 하여 자기 유익을 구하는 악인들

7) 능히 움직이지 못하며능히 응답하지 못하며(:7) - ‘구하여 내지도 못하느니라’ - 44장부터 우상 허망

 

. 기억하라(:8-13)

 

1) 너희 패역한 자들아(:8) - 우상 숭배로 θ의 율법을 범했던 자들 - ‘옛적 일을 기억하라’(:9) - 개혁신앙

2) 시초부터 종말을 알리며(:10) 예정론의 정의 나의 뜻이 설 것이니기뻐하는 것을 이루리라

3) 동쪽에서 사나운 날짐승을 부르며(:11) '동쪽'은 바사, ’날짐승은 고레스 – θ의 계획을 반드시 이루심

4) 마음이 완악하여 공의에서 멀리 떠난 너희여(:12) 죄인들임을 지적 - ‘내게 들으라복음을 듣고 따름

5) 나의 공의를 가깝게 할 것인즉(:13) - ‘구원이 지체하지 아니할 것’ - 공의와 구원(심판과 은혜)의 병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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