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권능으로 죄인에게 - 34 >

말씀 마9:1-13

 

1. 배척당해 돌아옴         

 

9:1 예수께서 배에 오르사 건너가 본 동네에 이르시니

9:2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중풍병자에게 이르시

되 작은 자야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9:3 어떤 서기관들이 속으로 이르되 이 사람이 신성을 모독하도다

9:4 예수께서 그 생각을 아시고 이르시되 너희가 어찌하여 마음에 악한 생각을 하느냐

9:5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하는 말과 일어나 걸어가라 하는 말 중에 어느 것이 쉽겠느냐

 

(1) 배에 오르사 건너가 - ‘배에 오르시매 제자들이 따랐더니’(8:23) - 배척당해 쫒겨올 때도 함께함

(2) 본 동네 - 가다라 지방에서 돌아온 후 가버나움 - 돌아옴을 나타내는 의미

(3) 침상에 누운 중풍병자를 사람들이 데리고 오거늘 - 공동체를 의미함 - 막에서는 귀신들릴자 사건과 바뀜

- 역사적 기록보다는 신학적 주제에 따라 마태가 이를 재구성한 것으로 이해해야 함

(4) 그들의 믿음을 보시고 - 구원의 은총은 열심 때문이 아니라 그들의 J께 대한 '믿음' 때문 - 공동체

(5) 안심하라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 - 응답의 과정 - 평안을 주시고 용서를 경험 - 치유는 대속의 표현

(6) 신성을 모독하도다 - 'θ이 하지 않은 것을 θ의 뜻으로 돌리다', 'θ에 대해 불경스럽게 말하다'

(7) 악한 생각을 하느냐 - 믿지 않은 것이 악한 것이 아니라 트집 잡아 J를 파멸시키려고 하기 때문

(8) 어느 것이 쉽겠느냐 - 복음적 내용으로 보아야 함 - 치유는 대속에 따라오는 표현임

 

2. 권능

 

9:6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9:7 그가 일어나 집으로 돌아가거늘

9:8 무리가 보고 두려워하며 이런 권능을 사람에게 주신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니라

 

(1)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 신유의 본질을 알기를 원한다는 의미 - 하늘

(3) 일어나 네 침상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 이 땅의 사건으로 표현

(4) 보고 두려워하며 - 대속의 권능을 듣고 보고 감동과 경탄으로 두려워 함

 

3. 마태와 이웃들

 

9:9 예수께서 그 곳을 떠나 지나가시다가 마태라 하는 사람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이르시되 나를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9:10 예수께서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예수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앉았더니

9:11 바리새인들이 보고 그의 제자들에게 이르되 어찌하여 너희 선생은 세리와 죄인들과 함께 잡수시느냐

9:12 예수께서 들으시고 이르시되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9:13 너희는 가서 내가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하신 뜻이 무엇인지 배우라 나는 의인을

부르러 온 것이 아니요 죄인을 부르러 왔노라 하시니라

 

(1) 마태라 하는 사람 - 마가와 누가는 세리 마태를 '레위'란 이름으로 기록 - 동시에 두 서너개의 이름

(2) 세관에 앉아 있는 것을 보시고 - 섦의 현장 - 서 있는 곳이 사역의 지경(field)

(3) 따르라 하시니 일어나 따르니라 - 따름도 인도하심이라는 의미 - 생각과 판단을 주장하심을 의미

(4) 마태의 집에서 앉아 음식을 잡수실 때에 많은 세리와 죄인들이 와서 - 공동체의 모습이어야 함

(5) 건강한 자에게는 의사가 쓸 데 없고 병든 자에게라야 쓸 데 있느니라 - 가난한 자와 부자의 의미

- 자신이 죄인임을 안타깝게 여기고 절망에 빠져 있는 자들에게 필요한 분

(6) 긍휼을 원하고 제사를 원하지 아니하노라 - 긍휼과 제사는 둘 다 필요 - 긍휼을 더 귀히 여김

고후6:9 무명한 자 같으나 유명한 자요 죽은 자 같으나 보라 우리가 살아 있고 징계를 받는 자 같으나 죽임을

당하지 아니하고

6:10 근심하는 자 같으나 항상 기뻐하고 가난한 자 같으나 많은 사람을 부요하게 하고 아무 것도 없는

자 같으나 모든 것을 가진 자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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