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마태복음44-지혜의 행함으로-11장10-19절-20141203
제 목 < 지혜의 행함으로 - 마44 >
말씀 마11:10-19
1. 천국의 진격
마11:10 기록된 바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 그가 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하신 것이 이
사람에 대한 말씀이니라
11:11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말하노니 여자가 낳은 자 중에 세례 요한보다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그러
나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11:12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1) 기록된 바 - 구약 말3:1
(2) 내가 내 사자를 네 앞에 보내노니∼네 길을 네 앞에 준비하리라 - '세우다' - 미리 기반을 닦아두는 것
- 세례 요한의 전(全)사역을 의미
(3) 여자가 낳은 자 중 - 죄로 인한 죽음과 고통아래 있는 모든 인류(욥14:1) - 죄인 중
(4) 큰 이가 일어남이 없도다 - J와 관련해서 생각 - X를 직접 만나 그를 소개한 점 - 네 앞에 준비
(5) 천국에서는 극히 작은 자라도 그보다 크니라 - '작은 자': J 이후의 모든 신약 교회의 성도들
- '그보다'는 세례 요한으로 대표될 수 있는 구약의 성도들
- J의 십자가 사건과 부활 사건을 목격하거나 천국의 실체를 경험한 자들
(6) 세례 요한의 때부터 지금까지 - 세례 요한이 활동하던 시점∼J의 사역이 진행
(7) 천국은 침노를 당하나니 침노하는 자는 빼앗느니라 - 땅에 기습적으로 도래한 천국 - 적극적이고 역동적
- 구원을 얻고 천국의 유업을 얻기 위해 온 정열로써 애쓰며 충성하는 모습을 묘사
2. J의 명백한 규정
마11:13 모든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은 요한까지니
11:14 만일 너희가 즐겨 받을진대 오리라 한 엘리야가 곧 이 사람이니라
11:15 귀 있는 자는 들을지어다
(1) 선지자와 율법이 예언한 것 - 구약성경을 지칭 - 구약전체가 예언적 기능 - 오실 X에 관한 기록
(2) 요한까지니 - 구약의 끝이 요한임을 증거, 명시 - 오실 J에 관한 마지막 준비자의 의미로 큰 자로 명
(3) 즐겨 받을진대 - '좋아하다', '바라다', '선택하다' - 현 상황과 반대의 가설 - 그럴 리가 없지만--
(4) 오리라 한 엘리야 - 유대인들은 엘리야가 승천 때와 같은 그런 인격적인 엘리야로 다시 올 것으로 오해
- 세례 요한이 자기들에게 강력한 비판과 엄격한 회개를 요구 - 수용하기 어려움
맣3:1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보라 내가 내 사자를 보내리니 그가 내 앞에서 길을 준비할 것이요 또 너희
가 구하는 바 주가 갑자기 그의 성전에 임하시리니 곧 너희가 사모하는 바 언약의 사자가 임하실 것이
라
3. 믿음의 행함
마11:16 이 세대를 무엇으로 비유할까 비유하건대 아이들이 장터에 앉아 제 동무를 불러
11:17 이르되 우리가 너희를 향하여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우리가 슬피 울어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과 같도다
11:18 요한이 와서 먹지도 않고 마시지도 아니하매 그들이 말하기를 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11:19 인자는 와서 먹고 마시매 말하기를 보라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
구로다 하니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을 얻느니라
(1) 이 세대 - 요한과 X의 동시대 사람들 - 말씀이 읽혀지거나 거론되는 당시대의 사람들 - 오늘날
(2) 장터에 앉아 - '모이는 곳' - 대중들이 드나들며 대화하는 공적인 장소 - 공동체의 의미
(3) 피리를 불어도 너희가 춤추지 않고 - 결혼식과 같은 잔치집에서 기쁨을 표하지도 않음 - 은혜(J)의 복음
(3) 슬피 울어도 너희가 가슴을 치지 아니하였다 함 - 금욕적인 절제의 생활, 주의 길을 에비, 회개의 메시지
(4) 요한이 와서∼귀신이 들렸다 하더니 - '슬픔의 귀신'에 사로잡혀 어둡고도 침울한 생활을 하는 자로 간주
(5) 먹기를 탐하고 포도주를 즐기는 사람이요 세리와 죄인의 친구 - 율법의 파괴자, 죄인의 친구로 간주
(6) 지혜는 그 행한 일로 인하여 옳다 함 - 지혜의 성육신(Incarnation)이라는 기독론적인 사상 반영(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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