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18 지금 배부른 자에게 >

말씀 눅6:12-26

  

1. 구별된 사역

 

6:12 이 때에 예수께서 기도하시러 산으로 가사 밤이 새도록 하나님께 기도하시고

6:13 밝으매 그 제자들을 부르사 그 중에서 열둘을 택하여 사도라 칭하셨으니

6:14 베드로라고도 이름을 주신 시몬과 그의 동생 안드레와 야고보와 요한과 빌립과 바돌로매와

6:15 마태와 도마와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와 셀롯이라는 시몬과

6:16 야고보의 아들 유다와 예수를 파는 자 될 가룟 유다

 

(1) 밤이 새도록기도하시고 기도는 행위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내용이 중요

(2) 제자들을 부르사칭하셨으니 사도는 제자 중 특별한 임무를 위임시킨 직분 교회의 터를 딱음

- 특별한 명령과 권세를 받아 보냄을 받은 사절

(3) 베드로가룟 유다(:14-16) 베드로와 안드레는 어부출신(반석, 안드레는 세례요한의 제자)

/ 야고보와 요한(사랑받던 제자) / 빌립과 바돌로매(1:46'나다나엘'로 추정)

/ 마태(세리, 친로마) / 도마(-쌍둥이, 디두모) / 알패오의 아들 야고보(페르시아에서 선교추정)

/ 셀롯이라는 시몬(열심당은- 유대의 반로마적 애국 집단) / 야고보의 아들 유다 / 가룟 유다

Note : 제자의 인적사항에 대한 관심이 아니라 인적 구성에 관심을 가져야 함


2. 역동성

                                                            

6:17 예수께서 그들과 함께 내려오사 평지에 서시니 그 제자의 많은 무리와 예수의 말씀도 듣고 병 고침을

받으려고 유대 사방과 예루살렘과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6:18 더러운 귀신에게 고난 받는 자들도 고침을 받은지라

6:19 온 무리가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 이는 능력이 예수께로부터 나와서 모든 사람을 낫게 함이러라

 

(1) 두로와 시돈의 해안으로부터 온 많은 백성도 있더라 이스라엘과 이방 각처(유대와 헬라의 의미)

(2) 예수를 만지려고 힘쓰니 이 행위의 현재적 개념정립이 필요 무엇을 만지는가?

(3) 예수께로부터 나와서 사역의 다이나믹스 원천에 대한 이론확립 말씀

(4) 모든 사람을 낫게 함 교회는 회복, 치유, 소생, 생명을 위한 생수 (22)


3. 열방을 향한 선포 

                                                           

6:20 예수께서 눈을 들어 제자들을 보시고 이르시되 너희 가난한 자는 복이 있나니 하나님의 나라가 너희

것임이요

6:21 지금 주린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배부름을 얻을 것임이요 지금 우는 자는 복이 있나니 너희가 웃

을 것임이요

6:22 인자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너희를 미워하며 멀리하고 욕하고 너희 이름을 악하다 하여 버릴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도다

6:23 그 날에 기뻐하고 뛰놀라 하늘에서 너희 상이 큼이라 그들의 조상들이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

느니라

6:24 그러나 화 있을진저 너희 부요한 자여 너희는 너희의 위로를 이미 받았도다

6:25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배부른 자여 너희는 주리리로다 화 있을진저 너희 지금 웃는 자여 너희가 애

통하며 울리로다

6:26 모든 사람이 너희를 칭찬하면 화가 있도다 그들의 조상들이 거짓 선지자들에게 이와 같이 하였느니라

 

(1) 가난한 자하나님의 나라 ()심령이 가난한 자천국 내외적 요인과 내적 요인 강조 누가의 의도

- 경건한 사람들 - ‘하나님께서 돌보아 주시는 자로 묘사 인성에 대한 표현 강조 이방 고려

(2) 주린 자우는 자 의에 주리고 목마른 자애통하는 자 항상 주리고 있는 지속적인 상태

- 웃음은 영적인 기쁨의 상징으로 사용

(3) 너희는 너희의 위로를 이미 받았도다 세속적으로 이미 차지하였다는 의미

(4) 지금 배부른 자지금 웃는 자 육신의 삶을 사는 시간,

(5) 거짓 선지자들에게 세상은 거짓 것들과 함께하며, 즐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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