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로마서 27 반문하는 자 >

말씀 롬9:14-21

 

1. 긍휼

 

9:14 그런즉 우리가 무슨 말을 하리요 하나님께 불의가 있느냐 그럴 수 없느니라

   9:15 모세에게 이르시되 내가 긍휼히 여길 자를 긍휼히 여기고 불쌍히 여길 자를 불쌍히 여기리라 하셨으니

   9:16 그런즉 원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달음박질하는 자로 말미암음도 아니요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으            말미암음이니라

 

(1) 무슨 말을 하리요 - θ의 권한 - 약속의 씨에 사랑과 θ의 주권적 섭리와 선택의 축복이 포함

(2) 불의가 있느냐 - θ의 속성이나 행위에 있어서 '불의'할 수 없다 - ‘그럴 수 없느니라

(3) 모세에게 이르시되 – θ께 질문 - 애굽을 용서하지 않으신 θ께서 어떻게 그 백성을 용서하셨는가

- 이스라엘 백성과 모세를 선택하시고 애굽을 유기 - 선택의 절대 주권적 의미 강조

33:19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내가 내 모든 선한 것을 네 앞으로 지나가게 하고 여호와의 이름을 네 앞에 선

           포하리라 나는 은혜 베풀 자에게 은혜를 베풀고 긍휼히 여길 자에게 긍휼을 베푸느니라

(4) 원하는 자로달음박질하는 자 자신의 노려과 열정으로 구원을 이룰 자 - ‘말미암음도 아니요

(5) 오직 긍휼히 여기시는 하나님 – θ이 어떤 사람에게 은총을 베푸시고 선택하는 것 - θ의 긍휼

- ‘긍휼’ - 구원의 동기 세상이 인간의 죄로 인해 사단의 지배 아래

- θ 자신의 뜻이라는 '작정' 외에 또 다른 이유는 없는 것이다(J. Calvin).

- 구원의 은총이 인간의 노력이나 공적이 아닌 오직 θ의 주권적 섭리

 

2. 택함을 위한

 

9:17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내가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너로 말미암아 내 능력을 보이고 내

         이름이 온 땅에 전파되게 하려 함이라 하셨으니

   9:18 그런즉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긍휼히 여기시고 하고자 하시는 자를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1) 성경이 바로에게 이르시되 – θ의 말씀과 주권적 의지를 보다 생생하게 상기시킴

(2) 이 일을 위하여 너를 세웠으니 - 대적하는 자들을 통하여서도 영광을 받으실 수 있음 - ‘너로 말미암아

딤후2:20 큰 집에는 금 그릇과 은 그릇뿐 아니라 나무 그릇과 질그릇도 있어 귀하게 쓰는 것도 있고 천하게

            쓰는 것도 있나니

(3) 하나님께서 하고자 하시는 자 – θ의 원하시는 바로 긍휼히 여기시고’ - 선택

- ‘완악하게 하시느니라’ - 유기 죄악과 본성대로 내버려 두셨다 - 더 큰 죄와 완악함을 도구로

 

3. 대적의 반문

 

9:19 네가 내게 말하기를 그러면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 누가 그 뜻을 대적하느냐 하리니

   9:20 이 사람아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

          이 만들었느냐 말하겠느냐

   9:21 토기장이가 진흙 한 덩이로 하나는 귀히 쓸 그릇, 하나는 천히 쓸 그릇을 만들 권한이 없느냐

 

(1) 네가말하기를 하나님이 어찌하여 허물하시느냐의문을 제기 - 유기된 책임이 θ께 있지 않느냐

(2) 네가 누구이기에 감히 하나님께 반문하느냐 인간 존재는 θ과 더불어 논쟁하거나 정당성을 요구할 수 없음

- 존재론적 위치를 망각 피조물 죄인

(3) 지음을 받은 물건지은 자에게 어찌 나를 이같이 만들었느냐 - 피조물의 한계

29:16 너희의 패역함이 심하도다 토기장이를 어찌 진흙 같이 여기겠느냐 지음을 받은 물건이 어찌 자기를 지

           은 이에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나를 짓지 아니하였다 하겠으며 빚음을 받은 물건이 자기를 빚은 이에

           게 대하여 이르기를 그가 총명이 없다 하겠느냐

Note : 선택과 유기를 이해 죄악의 세상을 밭으로 세상을 사랑하사작정 J.X.

(4) 귀히 쓸 그릇천히 쓸 그릇 J.X.를 믿음으로 받는 자 / 거부하는 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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