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신명기 25 공정한 저울추 >

말씀 25:1-19

 

. 수를 맞추어(:1-4)

1) 사람들 사이에 시비가 생겨(:1) 그들을 재판하여’ - 재판상의 부정 - 공의에 따른 재판 요구

2) 의인은 의롭다악인은 정죄할 것 재판관이 타락하여 돈에 매수되는 사례공의가 소환

3) 태형이 합당하면(:2) - ‘수를 맞추어’ - 죄악은 거기에 따른 적절한 징벌이 가해져야 함 공평

4) 사십까지는매를 지나치게 때리면(:3) - ‘형제를 경히 여기는 것인격을 송두리째 짓밟는 것

5) 곡식 떠는 소(:4) - ‘망을 씌우지 말지니라’ - 곡식의 타작 - 수고한 대가를 받는 것이 마땅함

 

. 집을 세우기를(:5-12)

1) 죽은 자의 아내는(:5) - ‘남편의 형제가아내로 삼아남편의 형제 된 의무다 행할 것

2) 낳은 첫 아들이(:6) - ‘죽은 형제의 이름을 잇게 하여’ - ()를 이어줄 후사 기업을 이을 자

3) 끊어지지 않게 할 것이니라 계대결혼의 가장 큰 목적 - θ의 의지 룻과 보아스(4:1-17)

4) 형제의 이름을잇기를 싫어하여(:7) 신을 벗기고침을 뱉으며’(:9) 자격 없음을 공식 선언

5) 신 벗김 받은 자의 집이라 부를 것(:10) - 집안 전체에까지 불명예가 돌아가는 것 공동체

6) 두 사람이 서로 싸울 때(:11) - ‘사람의 음낭을 잡거든’ - 인격에 대한 모독임과 생명 위협 행위

7) 손을 찍어버릴 것(:12) - 중벌에 처하도록 규정 - θ의 기업을 이어가는 신체적 중요성의 저해

 

. 잊지 말지니라(:13-19)

1) 두 종류의 저울추(:13) - ‘큰 것과 작은 것’ - 살 때에는 큰 추 / 팔 때작은 추 공정 요구

2) 두 종류의 되(:14) 도량형기 - 그릇된 길로 빠질 수 있는 일체의 여지를 배제 제판의 불균형

3) 온전하고 공정한 저울추를 두며(:15) - ‘주시는 땅에서 네 날이 길리라’ - 이스라엘 사회전체

4) 이런 일들을 행하는 모든 자(:16) 가증하니라가증스런 행위로, 스스로의 멸망을 자초

5) 아말렉이 네게 행한 일(:17) 기억하라’ - 가나안에 진군하는 이스라엘 기습 공격(17:8-16)

6) 네 뒤에 떨어진 약한 자들을 쳤고(:18) - 상대방 행군 대열의 뒤쪽을 기습적으로 습격, 살육

7) 기억을 지워버리라(:19) - 잊지 말고 θ의 명령을 시행하라는 뜻 - 성취하시는지를 살펴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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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4 행할지니라 >

말씀 24:1-22

 

. 맞이한 아내(:1-5)

1) 아내를데려온 후에(:1) 수치되는 일이 있음’ - 남편이 이혼을 요구할 만한 충분한 사유

2) 이혼 증서를 써서 내보낼 것이요’ - 공의에 촛점 용서외 관용은 신약의 몫(5:32)

3) 다른 사람의 아내가 되려니와(:2) - 이혼 증서는 여자에게 재혼할 수 있는 법적인 권리를 줌

4) 둘째 남편도내보냈거나죽었다(:3) - 이혼 제도의 모순성을 밝히는 가설 창조 질서 역행

5) 다시 아내로 맞이하지 말지니(:4) - 음행도 아닌 사유로 인권의 충돌 - 기업으로 주신 땅을 범죄

6) 일 년 동안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5) - 결혼 생활의 기쁨과 신성함을 보호 - 대를 이을 자녀

 

. 공의로움이 되리라(:6-13)

1) 맷돌이나위짝을(:6) - ‘전당 잡지 말지니생활필수품. 의식주 - ‘생명을 전당 잡음이니라

2) 종으로 삼거나 판 것이 발견되면(:7) - ‘죽일지니’ - 종 같이 대하거나 학대하는 것은 사형감

3) 나병에 대하여(:8) 명령한 대로 지켜 행하라’(14:10-20) - 격리 치료 - ‘미리암기억’(:9)

4) 집에 들어가서(:10) 전당물을 취하지 말고가정생활과 인격이 침해당하지 않도록

5) 꾸는 자가 전당물을(:11) - ‘밖으로 가지고 나와서줄 것’ - 필수 가재 도구를 마음대로 못하게

6) 전당물을 가지고 자지 말고(:12) - ‘해 질 때에돌려줄 것이라’ - 겉옷을 밤에는 침구로 사용

 

. 명령하노라(:14-22)

1) 곤궁하고 빈한한 품꾼은(:14) - ‘학대하지 말며’ - 종 같이 여기는 풍토, 인종차별 신앙으로

2) 품삯을 당일에 주고(:15) 미루지 말라’ - 품삯이 지체되면 본인과 그 가족 전체에게까지 고통

3) 자기 죄로죽임을 당할 것(:16) - ‘죄가 될 것임이라’(:15) - 이웃을 박대한 것은 죄에 해당

4) 애굽에서 종 되었던 일(:18) 속량하신 것을 기억하라’(18:23-34) 행하라 명령하노라

5) 한 뭇을 밭에 잊어버렸거든(:19) 남겨두라’ - 곡식 더미 - ‘네 손일에 복을 내리시리라

6) 감람나무를 떤 후포도를 딴 후(:20-21) - ‘남겨두라객과 고아와 과부를 위하여

7) 이 일을 행하라 명령하노라(:22) - 명령은 지켜야 함 지키지 못함은 죄 / 지킴은 생명과 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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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3 행할지니라 >

말씀 23:1-25

 

. 총회에 들어오지 못하리라(:1-8)

1) 고환이 상한 자나(:1) 범죄하여 θ의 형상을 잃어버린 자는 θ 앞에 설 수 없음(10:22)

2) 사생자(:2) 십 대에 이르기까지도’ - 영원히 불법적인 성관계로 인하여 태어나는 모든 자녀

3) 암몬 사람과 모압 사람(:3) - 롯과 두 딸 간의 근친상간 후예 발람을 통해 저주(22:1-24:25)

4) 평안함과 형통함을 영원히 구하지 말지니라(:6) - ‘저주하는 자에게는 저주를 내리리라’(12:3)

5) 에돔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7) - ‘네 형제임이니라에서의 혈통 후예 애서와 화해(33:4)

6) 애굽 사람을 미워하지 말라 - ‘그의 땅에서 객이 되었음’ - ‘총회에 들어올 수 있느니라’(:8)

 

. 불결한 것을(:9-14)

1) 적군을 치러 출진할 때(:9) - ‘모든 악한 일을 스스로 삼갈지니자신의 죄와 불결함을 근절

2) 몽설함으로 부정하거든(:10) - 비정상적인 결과는 그 지체가 부정(율법) 창조 질서에 반함

3) 진영 밖에 변소를 마련(:12) 합숙하는 진영에서 공중위생을 유지하기 위한 규례 - θ께 경의

4) 네 진영을 거룩히 하라(:14) – θ 군대 적군과의 전투 이전, 자신의 죄와 싸움(7:20-23)

 

. 거주하게 하고(:15-25)

1) 남종이네게로 도망하거든(:15) - ‘네 가운데에 거주하게 하고’ - 도피성과 같은 걔념 교회

2) 창기가남창이 있지 못할지니(:17) 우상의 신전에 소속, 우상 숭배의 한 행위로 매춘 행위

3) 개 같은 자의 소득(:18) - ‘전에 가져오지 말라’ - 음란하고 사악한 짓을 통해 얻어지는 수입

4) 형제에게이자를 받지 말지니(:19) 약자 보호, 이웃사랑의 정신 선한 사마리아인(10)

5) 타국인에게이자를 받아도 되거니와(:20) 다른 민족들과 무역이나 거래를 통란 상업 활동

6) 여호와께 서원하거든(:21) - ‘갚기를 더디하지 말라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5:33-34)

7) 입으로 언약한 대로 행할지니라(:23) - ‘네가 한 터럭도 희고 검게 할 수 없음이라’(5:36)

8) 포도를 배불리 먹어도 되느니라(:24) - ‘그릇에 담지는 말 것’ - 굶주린 이웃이나 빈한한 나그네

9) 이웃의 곡식밭에(:25) - ‘이삭을 따도낫을 대지는 말지니라’ - 관용과 긍휼의 정신(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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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2 돌려 줄지니 >

말씀 22:1-30

 

. 어떤 것이든지(:1-12)

1) 네 형제의 소나 양(:1) 길 잃은 것을 보거든돌릴 것이요’ - 이스라엘 공동체 정결과 성화

2) 네 형제가 네게서 멀거나(:2) 네 형제가 찾기까지돌려 줄지니’ - 소유권을 철저히 존중

3) 어떤 것이든지 네가 얻거든(:3) - ‘다 그리하고’ - 다 돌려주어야 함을 강조 잃어버린 신앙도

4) 네 형제의 나귀나 소가(:4) - ‘넘어진 것을 보거든일으킬지니라’ - ‘달리다굼 하시니’(5:41)

5) 여자는 남자의남자는 여자의(:5) - ‘의복을 입지 말 것가증한 자트랜스 젠더를 암시

6) 어미 새가 그의 새끼나 알을(:6) - ‘어미는 반드시 놓아 줄 것’(:7) - 사랑과 긍휼로 자연계 관리

7) 지붕에 난간을 만들어(:8) - ‘사람이 떨어지지 않게 하라구약적 안잔사고 방지 생명존중

8) 포도원에 두 종자소와 나귀를양 털과 베 실(:9-11) - 이방인과 혼합하 성결 유지가 안됨

9) 겉옷의 네 귀에 술을 만들지니라(:12) - 이스라엘 백성임을 나타냄 - 계명을 기억하도록

 

. 아내를 맞이하여(:13-21)

1) 그를 미워하여(:13) - ‘처녀임을 보지 못하였노라’(:14) 혈흔, '피 묻은 자리옷' - 증거(진실)

2) 부모가 그 처녀의 처녀인 표를(:15) - ‘성읍 장로들 앞에 펼 것이요’(:17) 특별히 입는 의복

3) 잡아 때리고은 일백 세겔(:18-19) 평생에 버릴 수 없는 아내가 되게 하려니와명예 회복

4) 처녀의 표적이 없거든(:20) 가나안 족속들의 성도덕이 매우 문란 종교적 음행의 의미로 봄

5) 돌로 쳐죽일지니(:21) 음행의 죄겂은 사망 신앙의 순결을 지키지 못한 자마다 영적 죽음

 

. 악을 제할지니라(:22-30)

1) 남자가 유부녀와 동침한 것(:22) - ‘둘 다 죽여’ - 혼인의 순결을 잃은 자로 간주되어 죽임

2) 처녀인 여자가어떤 남자가(:23) 동침하면자의적인 행위 - ‘이웃의 아내를 욕보였음’(:24)

3) 약혼한 처녀가 소리질러도(:27) - ‘구원할 자가 없었음이니라’ - 이웃에 대해 직무유기에 해당

4) 남자가 약혼하지 아니한 처녀를(:28) 동침한 남자는’(:29) - ‘은 오십 세겔평생에버리지

5) 아버지의 아내를 취하여(:30) 아버지의 하체를 드러내지’(:30) - 야곱의 아들 르우벤, 압살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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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1 제할지니라 >

말씀 21:1-23

 

. 알지 못하거든(:1-9)

1) 차지하게 하신 땅에서(:1) 피살된 시체가누구인지 알지 못하거든’ - 억울한 주검(4:10)

2) 성읍의 원근을 잴 것(:2) 도피성과 같은 원리 -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19:3) - 공동체 의식

3) 제일 가까운 성읍의 장로들이(:3) - ‘멍에를 메지 아니한 암송아지를 취하여’ - θ의 공의 암시

4) 씨를 뿌린 일도 없는 골짜기로(:4) - 땅속에 스며든 대속의 피가 인간의 경작으로 노출됨을 방지

5) 레위 자손 제사장들(:5) - ‘모든 소송과 모든 투쟁이판결될 것이니라– θ의 위임으로 판결

6) 암송아지 위에 손을 씻으며(:6) - ‘피를 흘리지 아니하였고’(:7) - 무죄함을 선포 - θ께 위임

7) 사하시고(:8) - ‘이스라엘 중에 머물러 두지 마옵소서대속과 θ의 공의(보응)를 구함

8) 무죄한 자의 피 흘린 죄를(:9) - 죄인(우리, 공동체)과 대속물(J.X.) - 복음 선포(휘장, 27:51)

 

. 포로 중의 여자를(:10-14)

1) 적군과 싸울 때에(:10) - 가나안 족속을 제외한 이민족들의 성읍 멀리 떨어진 성읍의 족속들

2) 포로 중의 아리따운 여자를(:11) - ‘아내를 삼고자 하거든모압 여인 룻과 보아스(4:13)

3) 머리를 밀고 손톱을 베고(:12) 성결 예식으로 - 회개와 속죄를 상징 이방인 생활을 청산

4) 그 부모를 위하여 한 달 동안 애곡한 후(:13) 자신의 고향이나 가족을 떠난 슬픔을 정돈

5) 그를 기뻐하지 아니하거든(:14) 욕보였은즉 종으로 여기지 말지니라인격적 예우로

 

. 장자의 권리가(:15-23)

1) 하나는 사랑을 받고 하나는 미움을 받다가(:15) - 일부다처제는 묵인(왕정) - 인간 모순의 영향

2) 사랑을 받는 자의 아들(:16) 앞세우지 말고아비의 편견, 편애로 장자권을 바꿀 수 없다

3) 미움을 받는 자의 아들(:17) - ‘장자의 권리가 그에게 있음이니라’ - 장자에 대한 두 몫의 상속

4) 패역한 아들(:18) 성읍 장로들에게 나아가서’(:19) - 계명 위반(20:12) 수직, 수평관계

5) 패역하여술에 잠긴 자라(:20) 돌로 쳐죽일지니’(:21) - 패역한 아들의 죄악 - 오염 방지

6) 죽여 나무 위에 달거든(:22) - ‘밤새도록 두지 말고주시는 땅을 더럽히지 말라’ - 죄의 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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