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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09.24 신명기20 –범죄하게 할까 -20장1-20절-20230924
- 2023.09.17 신명기19 – 너를 위하여 -19장1-21절-20230917
- 2023.09.03 신명기18 – 들을지니라 -18장1-22절-20230903
글
신명기20 –범죄하게 할까 -20장1-20절-20230924
제 목 < 신명기 20 – 범죄하게 할까 >
말씀 신20:1-20
Ⅰ. 두려워하지 말라(:1-9)
1) 적군과 싸우려 할 때(:1) – ‘말과 병거와 백성∼많음을 볼지라도’ - 군사력의 상징(민13:31-33)
2) 두려워하지 말라 – 전쟁 승패의 기준 - ‘베드로가 배에서 내려 물 위로 걸어서’(눅14:29-31)
3) 제사장은 백성에게∼이르기를(:2-3) - 군사와 함께 전쟁터에 참여하는 제사장 - 용기를 북돋움
4) 여호와는 너희와 함께(:4) - ‘행하시며∼싸우시고∼구원하실 것’ - 뜻 안에서 행함의 역사
5) 새 집을 건축하고(:5) - ‘낙성식을∼못한 자’ – 일반 가옥 및 성전 등을 완공한 후 감사 예식
6) 포도원을 만들고(:6) - ‘과실을 먹지 못한 자’ - 과실의 껍질조차 '벗기지'못한 상태
7) 여자와 약혼하고(:7) - ‘결혼하지 못한 자’ - 온전히 쏟을 수 없는 자들 – 집 걱정 때문
8) 두려워서 마음이 허약한 자가 있느냐(:8) - θ이 없는 상태 - ‘형제들의 마음도’ - 전얌성
Ⅱ. 먼저 화평을(:10-14)
1) 어떤 성읍으로 나아가서(:10) - 가나안 족속을 제외한 이민족들의 성읍 – 구별된 대책 – 전쟁법
2) 먼저 화평을 선언하라 - 화친을 제의하여 평화적으로 항복을 받아 내라 – 세상에 대한 θ의 뜻
3) 화평하기로 회답하고(:11) – ‘너를 섬기게 할 것이요’ - 화친의 고대 형식 – 다윗과 솔로몬 정책
4) 화평하기를 거부하고(:12) – 죄악에 대한 보응 - ‘복음을 순종하지 아니하는∼마지막(밷전4:17)
5) 남자를 다 쳐죽이고(:13) – 군대에 나갈 만한 성인 – 기회를 거부함에 대한 공의의 성격
6) 여자들과 유아들과∼모든 것을(:14) – ‘탈취물로 삼을 것이며’ - 역사적 순환(역대, 열왕기)
Ⅲ. 정한 지경(:15-20)
1) 기업으로 주시는 이 민족들의 성읍(:16) - 가나안 땅 - 오랜 약속(창12:7) - 지경의 소유, 관리
2) 호흡 있는 자를 하나도 살리지 말지니 – 모든 생명체 - 가증한 우상 숭배 – 영적 전투의 의미
3) 헷 족속∼여부스 족속(:17) - 기르가스 족속 추가 – 가나안의 후기 일곱 족속(수9:1-2) - 작정
4) 신들에게 행하는 모든 가증한 일(:18) – ‘본받게 하여’ - 다신(多神) 사상 – 역사적 증거
5) 들의 수목이 사람이냐(:19) – 심판과 징계의 범위 - ‘성읍을 치는 기구를 만들어’ - 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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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신명기19 – 너를 위하여 -19장1-21절-20230917
제 목 < 신명기 19 – 너를 위하여 >
말씀 신19:1-21
Ⅰ. 땅 전체를 나누어(:1-7)
1) 땅을 네게 주시므로(:1) – ‘거주할 때에’ - 요단 동편 모압 평지에서 요단 서편 가나안 땅으로
2)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 구별하고(:2) – 전 요단 동편 3(베셀, 길르앗 라못, 바산 골란(4:41-43)
3) 땅 전체를 세 구역으로 나누어(:3) - 요단 서편 3(갈릴리의 게데스, 세겜, 기럇 아르바(헤브론))
4) 본래 원한이 없이 부지중에∼죽인 일(:4) - 실수로 사람을 죽인 경우 - 공의에 입각한 인권 보호
5) 도피하여 생명을 보존할 것(:5) - 죄를 인식하고 구속의 엉억으로 들어가는 자 – 도피성(J.X.)
6) 본래 원한이 없으니(:6) - ‘보복하는 자∼잡아 죽일까 하노라’ - 세 구역인 이유 - ‘길이 멀면’
7) 세 성읍을 너를 위하여(:7) - ‘구별하라’ - 부지중 피흘린 자를 보호하기 위한 것 – 우리 모두
Ⅱ. 보복자의 손(:8-13)
1) 여호와를 사랑하고(:9) - ‘길로 행할 때에’ - θ의 공의 안 – 사망의 삯으로부터 자유함(롬5:12)
2) 무죄한 피를 흘리지 말라(:10) - 상호간의 의미 – ‘그의 피가 네게로 돌아가지 아니하리라’
3) 이웃을 미워하여∼죽게 하고(:11) – ‘그 형제를 미워하는 자마다 살인하는 자니’(요일3:15)
4) 잡아다가 보복자의 손에 넘겨 죽이게 할 것(:12) – ‘영생이 그 속에 거하지 아니하는 것’
5) 네 눈이 그를 긍휼히 여기지 말고(:13) – θ의 긍휼을 핑계로 짐짓 죄를 범한 자는 용서가 없음
6) 무죄한 피를 흘린 죄를 이스라엘에서 제하라 – ‘형제를 미워하는 자∼어둠에 있는 자’(요일2:9)
Ⅲ. 이웃의 경계표(:14-21)
1) 조상이 정한 네 이웃의 경계표(:14) - ‘옮기지 말지니라’ – ‘이웃의 소유를 탐내지’(10, 출20:17)
2) 두 증인의 입∼세 증인의 입(:15) – 부조리를 막기 위하여선 적어도 2명 이상의 증인이 필요
3) 논쟁하는 쌍방이(:17) - ‘제사장과 재판장 앞에’ – 중앙 성소에서 개정되는 대법정의 관할
4) 자세히 조사하여(:18) – 확실하고도 충분한 사실 심리 - ‘너희 중에서 악을 제하라’ - 오판 방지
5) 다시는∼행하지 아니하리라(:20) – 정확한 재판과 처벌의 엄격성은 악의를 품는 자에게 두려움
6) 눈에는 눈으로(:21) - ‘발에는 발로이니라’ - 공의의 실현과 질서의 유지 및 범죄의 예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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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신명기18 – 들을지니라 -18장1-22절-20230903
제 목 < 신명기 18 – 들을지니라 >
말씀 신18:1-22
Ⅰ. 레위 지파(:1-8)
1) 제사장과 레위의 온 지파(:1) – 직책상 두 부류 - 제사장과 일반 레위인 - 제사장들을 보좌
2) 여호와의 화제물과 그 기업 - 불살라 드리고 난 나머지 몫 / 십일조, 가축의 첫 새끼, 곡식 열매
3) 백성에게서 받을 몫(:3-4) - ‘제물의∼처음 거둔 곡식∼처음 깎은 양털’ – 이외의 것 요구 못함
4) 택하여 내시고(:5) - ‘섬기게 하셨음이니라’ - 오직 θ께 봉사하는 대가로 주어짐 – 자신 위함 X
5) 어떤 성읍에든지(:6-7) - ‘사는 곳을 떠날지라도∼택하신 곳에 이르면∼섬길 수 있나니’ – 자유
6) 몫은 그들과 같을 것(:8) - ‘조상의 것∼별도의 소유이니라’ - 소유권의 보장(고전12:12-27)
Ⅱ. 쫓아내시느니라(:9-14)
1) 주시는 땅에 들어가거든(:9) - 가장 먼저 할 일 - ‘그 민족들의 가증한 행위를 본받지 말 것’
2) 아들이나 딸을 불 가운데로 지나게 하는 자(:10) - 몰렉 종교의 희생 제사 의식 – 죄성의 극치
3) 점쟁이나∼초혼자를(:10-11) – ‘용납하지 말라’ – 기복을 구실로 악령과 교통하는 거짓선지자
4) 이런 가증한 일로 말미암아(:12) – ‘네 앞에서 쫓아내시느니라’ - 가나안 족속을 멸멍시킨 이유
5) 여호와 앞에서 완전하라(:13) – 오직 J.X.의 대속으로만 해결할 수 있음 - ‘단번에 제물’(히9:26)
6) 용납하지 아니하시느니라(:14) – 제사장 나라인 이스라엘도 베역으로 멸망시킴(열왕기, 역대기)
Ⅲ. 일으키시리니(:15-22)
1) 나와 같은 선지자(:15) - 일어날 θ의 모든 선지자들 – 궁극적으로는 메시야에 대한 예언
2)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 선지자를 통한 말씀 – 성경을 통해 주시는 말씀이란 의미 – 바른 개념
3) 내 하나님 여호와의 음성을 듣지 않게 하시고(:16) - 말씀을 직접 들을 수 없는 이유 – 죄인
4) 죽을까 하나이다 - ‘그들의 말이 옳도다’(:17) – 죄인의 자격으로는 중보자 없이는 직관 불가
5) 내 말을 그 입에 두리니(:18) – ‘무리에게 다 말하리라’ – 말씀을 대언하는 대언자 – 성경
6) 내 이름으로 전하는 내 말(:19) - J.X.의 이름으로 - ‘이 글이 오늘∼귀에 응하였느니라’(눅4:21)
7) 제 마음대로 내 이름으로 전하든지(:20) - ‘죽임을 당하리라’ - 거짓 복음은 죽음에 해당됨
8) 이르신 말씀인지(:21) - ‘어떻게 알리요’ - ‘증험도 없고 성취함도 없으면’(:22) - 역사 속 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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