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신명기 29 모압 땅에서 >

말씀 29:1-29

 

. 세우신 언약 외에(:1-9)

1) 호렙에서세우신 언약 외에(:1) 맺은 언약에 덧붙여’(19:1-24) 모압 땅에서세우신

- 호렙 산 언약을 재확인하고 새롭게 갱신한 언약을 의미 - 당시 20세 미만의 새 세대

2) 네 눈으로 보았느니라(:3) 깨닫는 마음보는 눈듣는 귀주지 아니하셨느니라’(:4) - 인도

3)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이신 줄(:6) - 만나(16:35) 입으로부터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것

4) 헤스본 왕 시혼과 바산 왕 옥(:7) - ‘그들을 치고르우벤과 갓과 므낫세 반 지파에게’(:8)

5) 너희가 하는 모든 일이(:9) - ‘형통하리라’ - 언약의 말씀을 순종신중, 지혜번창하게 될 것

 

. 너희에게만이 아니라(:10-17)

1) 오늘(:10) - ‘너희의 수령과모든 남자와물 긷는 자까지 다’ - 항상 효력을 지닌 것임을 강조

2) 언약에 참여하며(:12) - ‘청한 사람들을 혼인 잔치에 오라 하였더니’(22:3) - 심판의 의미 내포

3) 네 조상 아브라함과야곱에게(:13) 맹세하신 대로’ - 처음부터란 의미 시작과 끝은 동일함

4) 너희에게만 세우는 것이 아니라(:14) 영적 이스라엘 백성된 성도 - 이면적 유대인(2:28,29)

5) 여기 서 있는 자여기 있지 아니한 자(:15) - 모든 믿는 자들 영적 후손된 모든 성도들

6) 가증한 것우상을 보았느니라)(:17) - 아무런 능력도 발휘하지 못하는 것 성도의 신분 기준

 

. 독초와 쑥의 뿌리(:18-29)

1) 마음이여호와를 떠나서(:18) - ‘모든 민족의 신들섬길까’ - 엄격히 금지, 경고, 충고

2) 독초와 쑥의 뿌리 패역한 마음으로 θ을 거역하고 우상 숭배를 주장(12:15) - 독을 퍼뜨림

3) 젖은 것과 마른 것이 멸망할지라도(:19) 평안이 있으리라 할까’ - 세상의 '모든 것

4) 이름을 천하에서 지워버리시되(:20) - θ의 은혜와 보호권 하에서 완전히 제외 - θ의 유기

5) 소돔과스보임의 무너짐(:25) - 고대 가나안의 다섯 성읍 - 재앙의 원인이 죄악 때문

6) 세우신 언약을 버리고(:25) - 아무런 혜택도 베풀지 않은 생소한 신을 섬긴 것은 큰 반역죄임

7) 감추어진 일나타난 일(:29) - 창조주 θ의 절대주권을 겸손히 인정하는 지혜를 배워야 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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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8 어두운 데에서 >

말씀 28:1-68

 

. 복을 주사(:1-14)

1) 모든 명령을 지켜 행하면(:1)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실 것’ - 구원사적 선택과 유기

2) 말씀을 청종하면(:2) 말씀대로 사는 자는 특별히 복을 구하지 않아도 θ의 복이 주어짐(6:33)

3) 성읍- ‘복을 받을 것’(:3-6) - 물질적이고 현세적 / 영적이고 내세적 두 복(요삼1:2)

4) 적군들을일곱 길로 도망하리라(:7) - 대적들이 완전히 패배하여 제각기 산산이 흩어지리라

5) 모든 일에 복을 내리시고복을 주시리니(:8-12) - ‘명령하사’ - 복은 말씀으로 명령 - ‘주사

6) 머리가 되고 꼬리가 되지 않게(:13) - ‘뛰어나게 하실 것’(:1) 명령을 듣고 지켜 행하며

7) 다른 신을 따라 섬기지 아니하면(:14) - θ 중심 = J.X. 중심 = 말씀 중심 듣고, 지키며 행힘

 

. 모든 저주가(:15-46)

1) 말씀을 순종하지 아니하여(:15) - ‘지켜 행하지 아니하면’ - 1절 대비 - ‘저주가 네게 임하며

2) 성읍- ‘저주를 받을 것이요’(:16-19) - 3-5절과 대비 - 순종에 따른 축복과 완전히 반대

3) 속히 파멸하게 하실 것(:20-24) 불순종의 종국 - 염병폐병과가뭄티끌과 모래 등

4) 적군 앞에서 너를 패하게(:25) 애굽의 종기정신병으로 치시리니(:27-28) - 자연재앙과 질병

5) 백주에도 더듬고(:29) - 자구할 수 없음 너를 구원할 자가 없을 것’ - 소유를 뺏김(:30-44)

6) 저주가너를 따르고(:45) - ‘마침내 너를 멸하리니’ - ‘영원히 있어서’(:46) - 종말적 심판

 

. 멸할 것이라(:47-68)

1) 여호와를 섬기지 아니함으로(:47) - ‘적군을 섬기게 될 것’ - 견디기 힘든 무겁고도 견고한 속박

2) 땅 끝에서 한 민족을(:49) 너를 멸절시키리라’(:51) - 앗수르나 바벨론(왕하24:20-25:12)

3) 모든 성읍을 에워싸고(:52) 자식을먹으리니’(:57) - 죄로 인한 역리는 형벌로 역리 초래

4) 말씀을 지켜 행하지 아니하고(:58) - ‘네 재앙과 네 자손의 재앙을 극렬하게’(:59) - 자녀 제물

5) 하늘의 별 같이 많을지라도(:62) - ‘남는 자가 얼마 되지 못할 것’ - 남은 자 암시

6) 만민 중에 흩으시리니(:64) - ‘목석 우상을 섬길 것’ - 잃어버린 자녀가 됨 - ‘살 자가 없으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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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7 아멘 할지니라 >

말씀 27:1-26

 

. 돌에 율법을 새김(:1-5)

1) 명령을지킬지니라(:1) 모든 율법 27~30: 율법에서 나타나는 θ의 통치(저주와 축복)

2) 주시는 땅에 들어가는 날(:2) '', '즈음' - 포괄적인 의미 - B.C.1405 아빕월(4:19,20)

3) 큰 돌들을 세우고 석회를 바르라 - 책이 없던 고대 사회 - 돌에 사건이나 법을 기록 선명하게

4) 모든 말씀을기록하라(:3) - 모세 율법의 핵심 조항 전부 기록 견해 먼저 석회를 바른 후

5) 말씀하신 대로 하리라 - 후손에게 주리라고 약속 - ‘내가 이 땅을 네 자손에게 주리라’(12:7)

6) 요단을 건너거든(:4) - ‘이 돌들을 에발 산에 세우고죄와 저주가 희생 제사로 말미암아 속죄

7) 제단 곧 돌단을 쌓되(:5) - 희생 제사를 통하여 θ께 나아가는 것을 상징 θ과의 관계 회복

 

. 제사를 드림(:6-10)

1) 여호와께 번제를 드릴 것(:6) - 속죄 및 θ과 관계 회복 / 온전한 헌신, 봉사를 상징하는 제사

2) 화목제를 드리고(:7) - θ과 인간의 상호 화목과 친교를 간구하는 제사 - ‘먹으며즐거워하라

3) 분명하고 정확하게 기록(:8) 실천, 순종하기 위해 밀씀을 정확, 분명하게. 인지. 이해해야 함

4) 잠잠하여 들으라(:9) 주의를 기울여 조용히 듣는 것 소홀히 대하거나 판단하지 않아야 함

5) 명령과 규례를 행할지니라(:10) - 진정한 깨달음이란 아는 것을 실천하는 것 순종으로 이어짐

 

. 그리심 산과 에발 산(:11-26)

1) 축복하기 위하여(:12) - ‘그리심 산에 서고’ - ‘시므온과 레위와 유다와 잇사갈과 요셉과 베냐민

2) 저주하기 위하여(:13) 에발 산에 서고’ - ‘르우벤과 갓과 아셀과 스불론과 단과 납달리

Note : (1) 지파별 구분은 심판의 의미가 아님 상징적 의미 인긴은 모두 의와 죄의 양면 소유

     - ‘마음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7:25)

   - ’두 행악자도 그렇게 하니 하나는 우편에, 하나는 좌편에 있더라’(23:33)

3) 우상은 여호와께 가증하니(:15) - 1-4/ 부모를 경홀히 여기는 자(:16) - 5

/ 이웃의 경계표(:17) - 10(이윳의 집을 탐내지 말라) / 맹인에게 길을 잃게 하는 자(:18) - 9

/ 송사를 억울하게 하는 자(:15) - 8/ 동침하는 자(:20-23) - 7(간음, 1:26-27)

/ 암살하는 자무죄한 자를 죽이려고(:24-25) 6(살인)  / 말씀을 실행하지 아니하는 자 복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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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26 주신 땅에서 >

말씀 26:1-19

 

. 모든 소산의 맏물(:1-11)

1) 기업으로 주어(:1) 차지하게 하실 땅’ - 언약을 맺으신 θ의 은혜 때문 지경의 의미 재고

2) 그 토지의 모든 소산의 맏물(:2) 첫째, 시작 - 가나안 땅에서 수확한 최초의 첫 열매

3) 그의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 - 유일 중앙 성소 성소와 θ의 이름이 우상들과의 차이(12:5)

4) 맹세하신 땅에 이르렀나이다(:3) - 아브라함과 이삭과 야곱에게 하셨던 언약의 성취 고백으로

5) 여호와 앞에 아뢰기를(:5) - ‘내 조상은 방랑하는 아람 사람으로서땅을 주셨나이다’(:5-9)

- 아람 지방 곧 '밧단 아람'에서 20년간이나 생활 - 70명에서60만 명으로(400여년 동안)

6) 내게 주신 토지 소산의 맏물(:10) - ‘가져왔나이다’ - 맏물은 고백의 증거임 헌물 중심사상

7) 주신 모든 복으로 말미암아(:11) - ‘함께 즐거워할지니라’ - 주신 복에 대한 감사의 고백 구별

 

. 성읍 안에서(:12-15)

1) 셋째 해(:12) - ‘십일조를 드리는 해안식년을 기준하여 제 3년과 제 6년째 십일조를 구분

2) 레위인고아과부에게 주어 - ‘배부르게 하라’ - 이스라엘의 3대 약자 계층(돌봄이 필요한)

3) 애곡하는 날에(:14) 장례 기간 중 - ‘쓰지 아니하였고십일조를 유용하지 아니하였음

4) 말씀을 청종하여다 행하였사오니 주신 말씀대로 순종하였음을 강조 돌볼 자를 돌봄

5) 젖과 꿀이 흐르는 땅에(:15) - ‘복을 내리소서모임, 부르신 자들(교회)에게 영생의 복을 구함

 

. 지켜 행하라(:16-19)

1) 오늘규례와 법도를(:16) - ‘명령하시나니’ - 오늘날에도 여전히 우리가 지켜야 할 계명 성경

2)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지켜 행하라’ - '마음과 성품을 전인격적 신명기의 핵심 내용

3) 그의 소리를 들으라(:17) - ‘믿음은 들음에서 나며 들음은 그리스도의 말씀으로’(10:17)

4) 보배로운 백성이 되게 하시고(:18) 듣고 믿으며 순종하는 자를 교회로 삼으시고 보배롭게 여김

5) 모든 민족 위에 뛰어나게 하사(:19) - 교회를 세상 모든 니리와 민족들 위에 서게 하심(통치)

6) 여호와의 성민이 되게 하시리라 - X께서 그의 피로 인치신 X의 특별한 소유이다(17:6-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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