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신명기 34() 앙망 하나이다 >

말씀 34:1-12

 

. 보이시고(:1-6)

1) 느보 산에 올라가비스가 산꼭대기에 이르매(:1) 모두 아바림 산맥(32:49)에 있는 고봉(高峯)

-.‘느보 산, 곧 비스가 산꼭대기에 올랐다’(KJV) - 조망하는 데 최적의 장소 보여주시기 위함

2) 길르앗 온 땅을 단까지 보이시고 - 얍복 강 유역에 위치 - 헤르몬 부근의 단(160km)이 아님

3) 온 납달리와서해까지의 유다 온 땅(:2) - 시선이 서서히 서쪽으로 - 요단 서편 땅과 지중해

4) 네겝과여리고 골짜기 평지(:3) 소알까지’ - 가나안의 남방 사막 지역 - 사해 서부의 연안

5) 맹세하여 그의 후손에게 주리라 한 땅(:4) 600년간 약속(12:7; 13:15; 17:8; 29:13; 35:12)

6) 보게 하였거니와 - ‘건너가지 못하리라’ - 모세의 간절한 간구에도 불구 응답 않음((26:39)

- 또 다른 약속(부활) - ‘모세와 엘리야가 예수와 더불어 말하는 것’(17:3)

7) 모압 땅에서 죽어장사되었고(:5-6) 묻힌 곳을 아는 자가 없느니라’ - θ 치리, 권한에 속함

 

. 명령하신 대로(:7-9)

1) 눈이기력이 쇠하지 아니하였더라(:7) - θ 사역의 모든 과정은 육신의 조건에 국한되지 않음

2) 모세를 위하여 애곡하는 기간(:8) - ‘애곡하니라육신적 이별을 슬퍼함은 정당한 것임 추모

3) 여호수아에게 안수하였으므로(:9) 안수는 위임 책무와 권한의 위임 기도와 소원의 제목

4) 지혜의 영이 충만하니 안수의 증거 - θ의 뜻과 허락의 증거임 증거자들의 분별력 필요

 

. 그 후에는(:10-12)

1) 모세와 같은 선지자가(:10) - ‘일어나지 못하였나니’ - 구속사적 의미 율법을 직접 받음

2) 대면하여 아시던 자 - 모세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며’(33;11) - θ 대권을 위임받음(10대 재앙)

3) 바로와그의 온 땅에(:11) 모든 이적과 기사와’ - 이적은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님 구원

4) 행하게 하시매(:12) 모세는 이적 도구이지 주체가 아님 - ‘말씀대로 모압 땅에서 죽어’(:5)

5) 그것을 행한 자이더라 므리바 물 사건(20:12) 등으로 흠이 많은 자이나 순종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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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33 자손을 위하여 >

말씀 33:1-29

 

. 모세가 죽기 전에(:1-5)

1) 하나님의 사람 모세(:1) 축복함이노아(9:26), 이삭(27:27-29), 야곱(49:2-27)

2) 시내 산세일 산바란 산에서 비추시고(:2) - 영광의 빛이 시내 산에서 세일 산과 바란 산까지

3) 주의 말씀을 받는도다(:3) - ‘야곱의 총회의 기업이로다’(:4) - 율법을 제1의 유산으로 계속 물려

 

. 축복함이(:6-25)

1) 르우벤은수가 적지 아니하기를(:6) - 종족 보존 장자권 상실 - 야곱 첩 빌하 동침(35:22)

2) 유다에 대한 축복(:7) - ‘대적을 치게 하시기를이스라엘의 왕권 - X시므온 지파 생략

3) 레위에 대하여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8-11) 둠밈과 우림이 주의 경건한 자에게 있도다

- '온전함' / '' - 대제사장 보관 공과 : 맛사 사건(17:1-7)과 므리바 사건(20:2-13)

- ‘그의 손의 일을 받으소서’ - 율법 말씀 교육과 예배 행위 기업의 의미 이어가야 함

4) 베냐민에 대하여(:12) 자기 어깨 사이에 있게 하시리로다’ - 안전한 보호 - 예루살렘 성전 곁

5) 요셉에 대하여는들소의 뿔 같도다(:13-17) 요셉의 두 후손인 에브라임과 므낫세 지파임

- ‘땅이 여호와께 복을 받아정수리에 임할지로다 - 받을 축복이 다른 지파들보다 특별히 구별

6) 스불론에 대하여는밖으로 나감을 기뻐하라(:18) 잇사갈이여장막에 있음을 즐거워하라

- 바다로 나가는 것 즉 무역 활동 / 평온한 농경 생활 - 서로 인접한 지역 - ‘보배를 흡수’(:19)

7) 갓에 대하여는법도를 행하도다(:20-21) 매우 용맹스러워서 대적들의 힘과 모략을 능히 격파

8) 단에 대하여는사자의 새끼로다(:22) 단 지파가 전쟁에서 뛰어난 계략과 용맹을 떨칠 것

9) 납달리에 대하여는서쪽과 남쪽을 차지할지로다(:23) 풍요로움 - 갈릴리 호수의 비옥한 지역

10) 아셀에 대하여는능력이 있으리로다(:24-25) 땅이 비옥한 옥토일 것임 - 튼튼하고 안전

 

. 처소가 되시니(:26-29)

1) 여수룬이여 하나님 같은 이가 없도다(:26) - ‘처소가 되시니’(:27) - ‘야곱의 샘이슬을 내리는

2) 그들의 높은 곳을 밟으리로다(:29) - 싸움에서 승리한다 - ‘네가 그들의 목을 밟을 것’(70인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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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32 노래를 알려 >

말씀 321-52

 

. 모세의 노래(:1-43) - 이스라엘의 역사 예언

1) 하늘이여 귀를 기울이라붉은 술을 마시게 하셨도다 (:1-14) 천지를 증인으로 채택함

반석이시니(:4) 항상 안전하고 영원한 피난처가 되심 - ‘그들이 여호와를 향하여 악을 행하니

- 너를 만드시고 너를 세우셨도다(:6) – θ의 소유로 인침 포괄적 개념 - 출애굽 구속 사건 이후

- 야곱은 그가 택하신 기업이로다(:9) 언약으로 이스라엘 12지파(세계)를 통치 - ‘눈동자 같이

2) 여수룬이 기름지매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15-29) 이스라엘의 배신과 θ의 징계 복을 차다

- 하나님께 제사하지 아니하고(:17) 귀신들에게 하였으니’ - 인류 역사 속에서 무수한 새 신들

- 분노의 불이멸망하리니(:22-25) 재앙을 그들 위에 쌓으며아이까지 그러하리로다

- 지혜가 있어 이것을 깨달았으면(:29) 종말을 분별하였으리라’ - 이스라엘의 무지로 못 깨덜음

3) 그들의 반석이속죄하시리로다(:30-43) - ‘우리의 반석과 같지 아니하니’ - 이방의 각종 신들

- 내 대적들에게 복수하며(:41-43) - 심판의 무서움과 심판 당할 대적의 처참함 교만, 자만

 

. 생명이니(:44-47)

1) 모세와호세아가(:44) - ‘노래의 모든 말씀을말하여 들리니라’ - 여호수아가 지도자로 위임

2) 모세가말하기를 마치고(:45) - 모세의 노래를 다 전한 후를 의미 마지막 권면의 말로 바뀜

3) 너희의 마음에 두고(:46) 지켜 행하게 하라’ - 자녀들을 θ의 말씀으로 양육하고 교육하는 것

4) 헛된 일이 아니라생명이니(:47) 차지할 그 땅에서장구하리라’ - 영생에 대한 약속을 의마

 

. 바라보라(:48-52)

1) 바로 그 날에(:48)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 모세가 노래를 지어 들려준 날(B.C.1406 11월말)

2) 아바림 산느보 산에 이르러(:49) - 사해 북동편, 모압 평원에 위치한 산맥 / 가장 높은 봉우리

3) 가나안 땅을 바라보라 이 산에서 죽어’(:50) - Vision을 가지고(언약에 대한 믿음과 소망)

4) 므리바 물 가에서(:51) - ‘범죄하여’(20:2-13) - 말씀'에서 벗어나는 모든 행위 불의로 판단

5) 바라보기는 하려니와들어가지는 못하리라(:52) - already but yet 오직 J.X.와 함께 그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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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31 노래를 써서 >

말씀 31:1-30

 

. 온 이스라엘에게(:1-13)

1) 모세가이 말씀을 전하여(:1) 본서의 주 부분 완결 31-34장까지는 첨부 성격 모든 백성

2) 내 나이 백이십 세라(:2) 출입하지 못하겠고건너지 못하리라’ - 사역 끝남 J.X. 사역 예표

3) 여호와께서 너보다 먼저 건너가사(:3) - 이스라엘을 위해 가나안 땅을 예비해 놓으셨음을 의미

4) 내가 너희에게 명한 모든 명령대로(:5) - 거민들 반드시 진멸시킬 것 / 우상 완전 파괴(7:1-5)

5) 강하고 담대하라 두려워하지 말라(:6) - ‘여호와 그가버리지’(:8) - θ의 귀한 소유(26:18)

6) 율법을 써서(:9-11) - ‘언약궤를 메는 레위 자손 제사장들’ - 초막절에낭독하여듣게 할지니

7) 듣고 배우고지켜 행하게 하고(:12) - ‘말씀을 알지 못하는자녀에게배우게 할지니라(:13)

 

. 모세와 여호수아에게(:14-23)

1) 여호수아를 불러서(:14) - ‘함께 회막으로 나아오라’ - 성막 - 중요 문제를 공포, 처리 시 모임

2) 그 땅으로 들어가(:16) - ‘이방 신들을 따르며언약을 어길 것이라’ - 사랑의 언약을 배신

3) 진노하여(:17) 버리며 내 얼굴을 숨겨허다한 재앙과 환난’ - 구원과 보호의 손길을 거둘 것

4) 너희는 이 노래를 써서(:19) 자손들에게 증거가 되게 하라’ - 모세의 노래(32:1-43) -

5) 이스라엘 자손들에게 가르쳤더라(:22) 모든 환란과 재앙의 원인이 그들의 관영한 죄악 때문임

6) 여호수아에게 명령하여(:23) - ‘강하고 담대하라함께 하리라이스라엘의 통솔권을 위임

 

. 마친 후에(:24-30)

1) 율법의 말씀을 다 책에 써서 마친 후에(:24) - 복음의 기록이 완성된 후와 연결된 개념

2) 언약궤를 메는 레위 사람(:25) - 언약궤를 메고 운반한 자들(4:15) - 성도들의 직분 권서들

3) 여호와의 언약궤 곁에 두어(:26) 만나 담은 항아리, 아론의 싹난 지팡이, 십계명 두 돌판은 안

4) 귀에 들려주고(:28) - 모세의 노래 - ‘하늘과 땅을 증거로 삼으리라’ - 내용의 불변성과 중요성

5) 너희가 스스로 부패하여(:29) - ‘너희가 후일에 재앙을 당하리라’ - 모든 죄의 책임은 인간에게

6) 총회에(:30) - ‘이 노래의 말씀을 읽어 들리니라’ - 전체 회중 전 세계인 θ의 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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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목 < 신명기 30 마음에 할례를 >

말씀 30:1-20

 

. 돌아오게 하시되(:1-10)

1) 진술한 모든 복과 저주(:1) 28,29장에서 언급 말씀에 순종은 복 / 불순종할 때 임할 저주

2) 여호와께로 돌아와(:2) 마음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청종하면’ - 진정한 회개(스스로 깨달음)

3) 포로에서 돌아오게 하시되(:3) - ‘모으시리니다시 하나님의 소유로 인정한다는 의미

4) 모으실 것이며더 번성하게 하실 것이며(:4-5) - 바사 왕 고레스의 칙령에 의해 귀환(3차 걸쳐)

5) 마음에 할례를 베푸사(:6) - ‘마음뜻을 다하여’ - ‘생명을 얻게 하실’ - 새 언약하의 새 백성

6) 네 적군과핍박하던 자에게(:7) - ‘저주를 내리게 하시리니’ - 성경 예언과 역사의 실현

7) 오늘모든 명령을 행할 것이라(:8) - ‘너를 다시 기뻐하사 네게주시리라’(:10) - 증거의 교훈

 

. 매우 가까워서(:11-14)

1) 오늘명령한 이 명령은(:11) - ‘어려운 것도먼 것도 아니라’ - 누구라도 쉽게 이해(요일5:3)

2) 하늘에 있는 것이 아니니(:12) - ‘하늘에 올라가’ - 신비주의, 영지주의, 은사주의 이단사상

3)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 지나친 기도원, 수도원 운동 / 신사도 운동 / 은사 집회 등

4) 바다 밖에 있는 것이 아니니(:13) 바다를 건너가서’ - 실용주의, 번영 주의, 정치 종교 등

5) 우리에게 들려 행하게 하랴 할 것 지나친 사회 풍조화 / 종교 권력화 / 계명을 어기는 비윤리

6) 오직 그 말씀이 네게 매우 가까워서(:14) - ‘네 입에 있으며 네 마음에 있은즉행함의 근원

 

. 네 앞에 두었나니(:15-20)

1) 생명과 복과 사망과 화를(:15) - ‘네 앞에 두었나니’ - 멸망생명으로 인도(7:12.13)

2) 여호와를 사랑하고(:16) - 말씀에 순종 그 모든 길로 행하며 - 이웃사랑(22:37-40)

3) 네가듣지 아니하고(:17) 다른 신들에게섬기면’ - 사망과 저주에 이르는 치명적 단계

4) 너희가 반드시 망할 것이라(:18) - 남북 왕조가 앗수르와 바벨론에 의해 완전히 멸망당함

5) 하늘과 땅을 불러증거를 삼노라(:19) - 창조 역사를 들어 언약의 처음과 끝을 증거힘

6) 말씀을 청종하며(:20) - ‘그를 의지하라’ - θ과 친밀한 관계 속에서 그의 말씀을 굳게 붙드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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