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로마서 12 - 믿음의 행함 >

말씀 롬4:1-12

 

1. 의로 여겨짐은

 

4:1 그런즉 육신으로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 무엇을 얻었다 하리요

   4:2 만일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하나님 앞에서는 없느니

       

   4:3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아브라함이 하나님을 믿으매 그것이 그에게 의로 여겨진 바 되었느니라

 

(1) 육신으로 윤리적인 의미로서 '자랑할 만한 것' 또는 '율법의 행위'로 봄이 더 적절

(2) 우리 조상인 아브라함 Xn인 우리 이신칭의의 설명으로 믿음의 조상을 언급

(3) 아브라함이 행위로써 의롭다 하심을 받았으면 유대교 랍비들의 문헌에 행위로 의롭다고 기록

- 3살부터 하나님을 섬기기 시작, 할례와 율법을 예비적으로 수행함으로써 의롭다함을 받았다고 기록

- 아브라함의 믿음은 율법이 주어지기 이전부터 시작되었음을 나타냄 행위로가 아님

(4) 자랑할 것이 있으려니와 이삭을 바침, 순종을 들어 의로운 자로 내세우는 모순

(5) 하나님을 믿으매 - ‘성경이 무엇을 말하느냐‘ - θ의 약속을 믿음으로 - ’의로 여겨진 바

15:6 아브람이 여호와를 믿으니 여호와께서 이를 그의 의로 여기시고

 

2. ()

 

4:4 일하는 자에게는 그 삯이 은혜로 여겨지지 아니하고 보수로 여겨지거니와

   4:5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

        기시나니

   4:6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에 대하여 다윗이 말한 바

   4:7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가 가리어짐을 받는 사람들은 복이 있고

   4:8 주께서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1) 일하는 자 - 행함으로 의롭게 되려는 자들을 의미 일하는 자는 그 삯이보수로 여겨지거니와

(2)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 - 의를 얻기 위해 어떤 수고도 하지 않으며 죄인이라 하는 자

- 모든 자로 일반인을 의미 불신자로 봄이 타당

(3)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 부르심을 믿음으로 받는 자 응답하는 자 -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4)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복 의로 여기심을 받은 것이 θ의 복 구원과 영생이 복

3:8 구원은 여호와께 있사오니 주의 복을 주의 백성에게 내리소서 (셀라)

(5) 불법이 사함을 받고 죄의 열매로 봄 죄가 죄로 바르게 인식될 때 사함의 적용이 가능

(6) 죄가 가리어짐 면제, 사면됨을 의미 - ‘복이 있고’ - θ의 능동적인 사역에 의하여 이루어짐이 복

(7) 그 죄를 인정하지 아니하실 사람 - 죄인으로 규정되는 ''조차 없는 것으로 인정함 무죄선고

- 이신칭의 선언의 배경 복됨의 본질

 

3. 복의 증거

 

4:9 그런즉 이 복이 할례자에게냐 혹은 무할례자에게도냐 무릇 우리가 말하기를 아브라함에게는 그 믿음

        이 의로 여겨졌다 하노라

   4:10 그런즉 그것이 어떻게 여겨졌느냐 할례시냐 무할례시냐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4:11 그가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이니 이는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그들도 의로 여기심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4:12 또한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 우리 조상 아브라함이 무할례시에 가

          졌던 믿음의 자취를 따르는 자들에게도 그러하니라

 

(1) 이 복믿음이 의로 여겨졌다 이신칭의가 복임을 강조

(2) 할례시가 아니요 무할례시니라 - 아브라함의 이신칭의는 할례의식으로부터 20여년전(15:6; 17:23,24)

17:23 이에 아브라함이 하나님이 자기에게 말씀하신 대로 이 날에 그 아들 이스마엘과 집에서 태어난 모든

           자와 돈으로 산 모든 자 곧 아브라함의 집 사람 중 모든 남자를 데려다가 그 포피를 베었으니

   17:24 아브라함이 그의 포피를 벤 때는 구십구 세였고

(3) 할례의 표를 받은 것은 무할례시에 믿음으로 된 의를 인친 것 할례(세례)는 이신칭의의 증거(사후)

(4) 무할례자로서 믿는 모든 자의 조상이 되어 할례가 θ 백성임을 증거하는 것이 아니라 믿음이 증거임

- ‘할례자의 조상이 되었나니’ - 거듭난 믿음을 가지는 자의 증거(조상)

(5) 할례 받을 자에게뿐 아니라무할례시에 가졌던 믿음의 자취 유대인과 이방인의 구분 없이 모두 다

- 행함은 믿음의 자취이며 증거임

벧전2:21 이를 위하여 너희가 부르심을 받았으니 그리스도도 너희를 위하여 고난을 받으사 너희에게 본을

            끼쳐 그 자취를 따라오게 하려 하셨느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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