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로마서 9 - 던져진 질문 >

말씀 롬3:1-8


1. 택함의 우월성

 

3:1 그런즉 유대인의 나음이 무엇이며 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3:2 범사에 많으니 우선은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1) 유대인의 나음할례의 유익이 무엇이냐 표면적 유대인과 이면

     적 유대인 / 육신의 할례와 내적 할례 - 어느 면에서의 유대인이

     든 간에 그들이 갖는 우월성이란?

(2) 범사에 많으니 양자됨과 / 영광과 /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 / 예배와 약속들

9:4 그들은 이스라엘 사람이라 그들에게는 양자 됨과 영광과 언약들과

       율법을 세우신 것과 예배와 약속이 있고

(3) 우선은 무엇보다도 먼저는 - 중요도나 비중에 있어서 첫째라는 

     의미

(4) 하나님의 말씀을 맡았음이니라 언약 '구약의 약속''그리스

     도의 오심'에 대한 것

- θ의 말씀을 받음 전승시키고 가르치며 전파 - '말씀'과 관련된 

  사역 전체 교회의 사명

 

2. 죄인의 반론

 

3:3 어떤 자들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그 믿지 아니함이

        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3:4 그럴 수 없느니라 사람은 다 거짓되되 오직 하나님은 참되시다 할지

        어다 기록된 바 주께서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과 같으니라

   3:5 그러나 우리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무슨 말 하리요

        내가 사람의 말하는 대로 말하노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

        의하시냐

   3:6 결코 그렇지 아니하니라 만일 그러하면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

        판하시리요

 

(1) 어떤 자들 유대인 Xn들이 아닌 유대인들 미래를 소망하는 바

     울의 심정이 담김

(2) 믿지 아니하였으면 어찌하리요 말씀을 받은 자가 믿지 않는 어

     이없는 결과 복음을 잘못 전한 자 - '불신앙'의 의미 믿음을 

     거부 대적하는 불신앙을 의미

3:12 형제들아 너희는 삼가 혹 너희 중에 누가 믿지 아니하는 악한 마

         음을 품고 살아 계신 하나님에게서 떨어질까 조심할 것이요

(3)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J.X.를 거부한다고 θ의 뜻과 의

     지가 변하거나 없어질 수 없다

딤후2:13 우리는 미쁨이 없을지라도 주는 항상 미쁘시니 자기를 부인하

             실 수 없으시리라

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도 결코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4) 사람은 다 거짓되되 원죄의 의미 아담의 후예

116:11 내가 놀라서 이르기를 모든 사람이 거짓말쟁이라 하였도다

(5) 하나님은 참되시다 변하지 않는 참되신 θ의 속성 - 세상이 구

     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3:17)

100:5 여호와는 선하시니 그의 인자하심이 영원하고 그의 성실하심이 

          대대에 이르리로다

(6) 주의 말씀에 의롭다 함을 얻으시고 의는 말씀에 있음 말씀에

     순종함으로 의에 이름

51:4 내가 주께만 범죄하여 주의 목전에 악을 행하였사오니 주께서 말

         씀하실 때에 의로우시다 하고 주께서 심판하실 때에 순전하시다 하

         리이다

(7) 판단 받으실 때에 이기려 하심이라 함 - 종말의 심판 때 이기는 

     자

요일5:5 예수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믿는 자가 아니면 세상을 이기

          는 자가 누구냐

(8) 불의가 하나님의 의를 드러나게 하면 죄에 대한 잘못된 이해

     θ과 분리됨이 죄 - 이 죄는 θ께 돌아와야 θ의 의가 드러나는 것

     임

(9) 진노를 내리시는 하나님이 불의하시냐 J를 거부하거나 믿지 않

     는 자에게 진노는 당연 - ‘하나님께서 어찌 세상을 심판하시리요

 

3. 정죄

 

3:7 그러나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그의 영광

        이 되었다면 어찌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3:8 또는 그러면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어떤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우리가 이런 말을 한다고 하니 그들은

        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1) 나의 거짓말로 하나님의 참되심이 더 풍성하여 거짓말과 불의

     가 잘못된 것이 아니라고 결론짓는 궤변

(2) 내가 죄인처럼 심판을 받으리요 비복음과 연관된 죄를 합리화

     비복음을 θ 영광으로 도배

(3) 선을 이루기 위하여 악을 행하자 하지 않겠느냐 종교적인 열심 

   – 위선, 가증으로 강요, 착취 등 악행

8:3 사울이 교회를 잔멸할새 각 집에 들어가 남녀를 끌어다가 옥에 넘

        기니라

(4) 이들이 이렇게 비방하여 율법의 테두리 안에서 복음을 테두리

     밖의 것으로 거부, 비판

(5) 정죄 받는 것이 마땅하니라 복음 거부는 그 자체가 정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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