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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8에 해당되는 글 4건
- 2023.08.27 신명기17 – 책에 기록하여 -17장1-20절-20230827
- 2023.08.20 신명기16 – 지킬 때에는 -16장1-22절-20230820
- 2023.08.13 신명기15 – 자유하게 할 때 -15장1-23절-20230813
- 2023.08.06 신명기14 –먹지 못할 것 -14장1-29절-20230806
글
신명기17 – 책에 기록하여 -17장1-20절-20230827
제 목 < 신명기 17 – 책에 기록하여 >
말씀 신17:1-20
Ⅰ. 제할지니라(:1-7)
1) 흠이나 악질이 있는(:1) – ‘소와 양은’ - 흠 없고 티 없는 X의 거룩함과 반 -제물을 바치는 행위
2) 악을 행하여 그 언약을 어기고(:2) - 우상숭배 죄 – 죄 자체가 언약을 범하는 것(1계명)
3) 다른 신들을 섬겨(:3) - ‘일월성신에게 절한다’ – 우주 천체를 각 신들의 분신으로 봄(고대 근동)
4) 자세히 조사해 볼지니(:4) - 철저히 - 간과해 버리지 않도록 / 과오로 누명을 쓰지 낞도록
5) 악을 행한 남자나 여자를(:5) - ‘돌로 쳐죽이되’ - 공동체로부터의 악의 제거와 예방 – 종말적
6) 두 사람이나 세 사람의 증언으로(:6) - ‘방언∼두 사람이나 많아야 세 사람이 차례를’(고전14:27)
7) 증인이 먼저 그에게 손을 댄 후(:7) - 증언에 대하여 분명한 법적 책임 – 증인의 무한책임
Ⅱ. 무법하게(:8-13)
1) 판결하기 어려운 일(:8) - 기존 율법의 적용상 어떤 난제 - ‘피를∼다투었거나 구타하였거나’
2) 제사장과 당시 재판장에게 나아가서 물으라(:9) - 중앙 성소 상급 재판정(후대 예루살렘 공의회)
3) 택하신 곳에서(:10) – ‘가르치는 대로 삼가 행할 것이니’ – 중앙 성소에서 율법의 가르침에 따라
4) 네게 보이는 판결을(:11) – ‘좌로나 우로나 치우치지 말 것’ - 판단의 기준은 율법(성경) 임
5) 무법하게 행하고(:12) – ‘듣지 아니하거든 그 사람을 죽여’ - 말씀에 불순종함은 – 영적 죽음
6) 온 백성이∼무법하게 행하지 아니하리라(:13) – 블순종의 죄에 대한 심판, 형벌을 알게되면
Ⅲ. 왕을 세우려면(:14-20)
1) 우리 주위의 모든 민족들 같이(:14) - ‘왕을 세워야겠다는 생각’ – 주변 국가들의 왕정제도 모방
2) 여호와께서 택하신 자를(:15) – ‘왕으로 세울 것’ – 왕이 될 수 있는 자의 1ST 자격(삼상10:1)
3) 병마를 많이 두지 말 것(:16) - 왕의 오만과 자기 과신을 방지하기 위함 - ‘애굽으로’ - 세상
4) 아내를 많이 두어(:17) - ‘마음이 미혹되게 하지 말 것’ - 건전한 윤리성을 요구 – 메시야 추구
5) 율법서의 등사본을(:18) – ‘책에 기록하여’ – 곁에 두고 보기 위해서는 사본(寫本)을 만들 필요성
6) 교만하지 아니하고∼치우치지 아니하리니(:20) - 진실됨과 굳건함으로 - ‘장구하리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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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신명기16 – 지킬 때에는 -16장1-22절-20230820
제 목 < 신명기 16 – 지킬 때에는 >
말씀 신16:1-22
Ⅰ. 유월절(:1-8)
1) 아빕월(:1) – ‘유월절을 행하라’ - 종교력 제 1월/ 양력 3,4월 -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셨음’
2) 이름을 두시려고 택하신 곳(:2) - 예루살렘 유일 중앙 성소 – ‘곳’의 의미와 규정 – 언약궤
3) 무교병 곧 고난의 떡을(:3) - ‘그것과 함께 먹으라’ – 노예 생활을 생생히 상기 - ‘급히 나왔음’
4) 이레 동안(:4) - ‘누룩이 보이지 않게 할 것’ - 악은 어떤 모양이라도 버리라‘(살전5:22)
5) 각 성에서 드리지 말고(:5) - ‘애굽에서 나오던 시각 곧 초저녁 해 질 때’(:6) - 기억을 위함
6) 일곱째 날에(:8) - ‘성회로 모이고 일하지 말지니라’ - 예배(안식) - 무교절 끝난 다음(22일)
Ⅱ. 칠칠절과 초막절(:9-15)
1) 곡식에 낫을 대는 첫 날부터(:9) - 보리의 첫 이삭 한 단을 요제로(초실절) - ‘일곱 주를 세어’
2) 칠칠절을 지키되(:10) - 초실절 이후 7번째 안식일을 계수 만 49일(50일째) - 맥추절, 오순절
- ‘네 힘을 헤아려 자원하는 예물을 드리고’ - 추수 첫 소산을 바침 – 종교력 3월(태양력 5-6)
3) 너희 중에 있는 객과 고아와 과부가 함께(:11) – ‘즐거워할지니라’ – 절기 근본정신은 이웃사랑
4) 애굽에서 종 되었던 것을 기억하고(:12) – 이웃사랑을 통헤 죄의 종 되었던 삶을 기 억(:3)
5) 소출을 거두어 들인 후(:13) – ‘초막절을 지킬 것’ - 창고에 저장한 때 - 종교력 7월(태양 9-10)
6) 이레 동안∼절기를 지키고(:15) – ‘온전히 즐거워할지니라’ - 광야에서 장막생활을 기념(장막절)
Ⅲ. 공의만을(:16-22)
1) 무교절과 칠칠절과 초막절(:16) - ‘빈손으로∼뵈옵지 말고’ – 3대 절기 - 진정한 마음으로
2) 주신 복을 따라(:17) – ‘힘대로 드릴지니라’ – 헌금과 구제의 올바른 자세(고후8:11,12)
3) 각 성에서 네 지파를 따라(:18) - ‘재판장들과 지도자들을 둘 것’ - 각 성읍마다 7명의 재판관 4) 외모로 보지∼뇌물을 받지 말라(:19) - 뇌물이 재판의 공정성을 뒤흔들어 놓고 마는 것
5) 공의만을 따르라(:20) – 사회 정의의 보루가 되어야 함 – θ과의 관계 단절로 인한 죽음
6) 여호와를 위하여 쌓은 제단 곁에(:21) - ‘아세라 상을 세우지 말며’ – 가나안 3대 여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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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신명기15 – 자유하게 할 때 -15장1-23절-20230813
제 목 < 신명기 15 – 자유하게 할 때 >
말씀 신15:1-23
Ⅰ. 매 칠 년 끝(:1-6)
1) 매 칠 년 끝에(:1) – ‘면제하라’ - 7년을 주기 - 채무 면제 – 안식년에만 국한된 빚 독촉의 면제
2) 모든 채주는(:2) - 빚 독촉의 면제를 강조 - ‘여호와를 위하여 면제를 선포하였음’(마18:23-34)
3) 복을 받으리니(:4) - ‘너희 중에 가난한 자가 없으리라’ – 물질이 아닌 심령의 의미(눅12:21)
4) 여러 나라에 꾸어 줄지라도(:6) - ‘여러 나라를 통치할지라도’ - 높임 – 돕는 자의 복
Ⅱ. 복을 주신 대로(:7-15)
1) 어느 성읍에서든지(:7) - ‘마음을 완악∼네 손을 움켜 쥐지 말고’ - 재물이 궁극적으로 θ의 것
2) 네 손을 그에게 펴서(:8) - ‘쓸 것을 넉넉히 꾸어주라’ - 근본 정신은 진정한 이웃 사랑 – 관심
- ‘너로 억지로 오 리를 가게 하거든∼십 리를 동행하고’(마5:41) - 모든 재물이 θ께로부터 왔음
3) 마음에 악한 생각을 품지 말라(:9) – 이웃에 대해 – 면제에 대해 – 가식, 가증한 마음 – 상처
4) 언제든지 가난한 자가 그치지 아니하겠으므로(:11) – 항상 도움을 필요로 하는 가난한 자가 상존
5) 히브리 남자나∼여자(:12) – ‘네게 팔렸다 하자∼자유롭게 할 것이요’ - 공동체원 간의 관계
6) 빈 손으로 가게 하지 말고(:13) – 자립하도록 생계 대책을 마련해 주라는 의미 - 다시 종의 신세
7) 애굽 땅에서 종 되었던 것(:15) – ‘기억하라’ - ‘이런 어린 아이 하나를 영접∼나를’(마18:5)
Ⅲ. 너와 네 집을 사랑하므로(:16-23)
1) 종∼너와 네 집을 사랑하므로(:16) - 처자는 여전히 주인의 소유 – 자유를 포기하고, 종의 신분
2) 송곳을(:17) – ‘귀를 문에 대고 뚫으라’ – 귀를 예속과 복종의 기관으로 간주 - 고대 근동 관습
3) 네 범사에 네게 복을(:18) - 6년간 충분한 이익을 거두었으니, 7년째에 해방시켜 주는 것
4) 처음 난 수컷(:19) - ‘여호와께 드릴 것이니’ – 초태생 헌상 규례 - 난지 8일 이후 – 할례 관련
5) 여호와께서 택하신 곳(:20) – ‘여호와 앞에서 먹을지니라’ - 교회에서의 성찬 – J.X. 안에서 나눔
6) 무슨 흠이 있으면(:21) - 죄인의 몸으로는 θ께 나아올 수 없음 – 대속의 절대성(고후5:21)
7) 오직 피는 먹지 말고(:23) - 죽음을 생명으로 바꾸어 놓는 속죄의 상징적 수단 – 이중개념
8) 물 같이 땅에 쏟을지니라 - 생명이 만드어졌던 흙으로 돌아가게 함(창3:19) - θ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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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명기14 –먹지 못할 것 -14장1-29절-20230806
제 목 < 신명기 14 – 먹지 못할 것 >
말씀 신14:1-29
Ⅰ. 무엇이든지(:1-2)
1) 죽은 자를 위하여(:1) – ‘자기 몸을 베지 말며’ - 애통을 자학으로 표현(우상 종교의 틀린 고행)
2) 눈썹 사이 이마 위의 털을 밀지 말라 - 극단적인 좌절 상태(죽음)를 표현(왕상18:28-29)
3) 여호와의 성민이라(:2) - ‘자기 기업의 백성으로’ – 우상 숭배적 각종 풍습을 금해야 할 이유
Ⅱ. 짐승 중에(:3-21)
1) 가증한 것(:3) - ‘무엇이든지 먹지 말라’ - θ께서 부정하다고 규정해 놓은 모든 것(레 12-15장)
- 기준은 해로움과 이로움이 아니라 θ의 규정 - ‘모든 음식물을 깨끗하다 하시니라’(막7:19)
2) 먹을 만한 짐승(:4-6) - 소와 양과 염소(제물로 쓰이는 대표적인 짐승들, (레1:3-13) 외
3) 먹지 못할 것(:7-8) – ‘낙타와 토끼와 사반∼돼지∼그 사체도 만지지 말 것‘ - 생명과 관계
4) 물에 있는 모든 것 중(:9-10) – ‘먹을 것∼먹지 말지니’ - ‘지느러미와 비늘’(레11:10)
5) 정한 새∼먹으려니와∼먹지 못할지니(:11-18) – ‘독수리와∼박쥐며’ - 올응(새끼 독수리)과 노자
6) 날기도 하고 기어다니기도 하는 것(:19) – 곤충 가운데서 부정한 것(레11:20-23)
7) 스스로 죽은 모든 것은 먹지 말 것(:21) – ‘거류하는 객에게 주어∼이방인에게 파는 것은 가하니’
8) 염소 새끼를 - ‘어미의 젖에 삶지 말지니라’ - 가나안 사람들의 식생활과 미신적인 종교 의식
Ⅲ. 토지 소산의(:22-29)
1) 매 년 토지 소산의 십일조(:22) - 제 2의 십일조 – 1/10을 바치고 나머지 소출에서 다시 1/10
2) 택하신 곳에서(:23) – ‘십일조를 먹으며’ – 제 2의 십일조의 용도 - ‘경외하기를 항상 배울 것’ 3) 너무 멀고 행로가 어려워서(:23) - ‘가지고 갈 수 없거든’ - 현금으로 바꾸어 감(막11:15-18)
4) 너와 네 권속이 함께 먹고 즐거워할 것(:26) - 함께 에찬하며 θ을 누림 – 성찬의 의미를 새김
5) 레위인은∼저버리지 말지니라(:27) – 무시하거나 방관하지 말라 - ‘ 물 좀 달라 하는 이’(요4:10)
6) 매 삼 년 끝에(:28) - ‘그 해 소산의 십분의 일∼성읍에 저축하여’ – 제 2의 십일조의 다른 용도
7) 레위인과∼고아와 과부들(:29) - ‘먹고 배부르게 하라’ - 구제비로 사용 - 제 3의 십일조로 칭함
8) 네 손으로 하는 범사에 네게 복을 - ‘주시리라’ - 일하는 과정과 결과에 θ의 간섭과 만지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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