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사도행전 49 알고도 싫은 관계 >

말씀 행26:19-32

 

. 서론 - 가깝고도 먼 관계(26:1-18)

 

(1) 기독교롸 유대교의 관계 내가 네게 큰 복을 주고 네 씨가 크게 번성하여 하늘의 별과 같고 바닷가의 모래와 같게 하리니 네 씨가 그 대적의 성문을 차지하리라‘(22:17) 가까운 관걔

(2) 먼 관계 메시아관의 차이 오실 메시아(유대교) / 다시 오실 메시아(부활, J.X.)

(3) 빛을 받아야만 함 J.X. 생명 임재와 존재(성령)

(4) 눈을 뜨게 하여하나님께로 돌아오게 하고 - ‘기업을 얻게 하리라


. 본론

 

1. 세상을 향한 복음

 

26:19 아그립바 왕이여 그러므로 하늘에서 보이신 것을 내가 거스르지 

           아니하고

   26:20 먼저 다메섹과 예루살렘에 있는 사람과 유대 온 땅과 이방인에게

           까지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을 하라 전

           하므로

   26:21 유대인들이 성전에서 나를 잡아 죽이고자 하였으나

   26:22 하나님의 도우심을 받아 내가 오늘까지 서서 높고 낮은 사람 앞

           에서 증언하는 것은 선지자들과 모세가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 

           것밖에 없으니

   26:23 곧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에빛을 전하시리라 함이니이

           다 하니라

 

(1) 회개하고 하나님께로 돌아와서 회개에 합당한 일 복음의 갖는 믿음의 길 - 삶의 방향을 전환 / ➁ θ께로 돌아옴 / J.X.와 동행하는 삶과 행실 유업(증인의 삶) - 항상 돌이키며 지속적

(2) 높고 낮은 사람 앞에서 증언하는 것 공히 누구에게나 상대에 따라 차등적이 아님

(3) 선지자들과 모세가 반드시 되리라고 말한 것 구약 성경 오경과 선지서, 역사서

- ‘그리스도가 고난을 받으실 것과 죽은 자 가운데서 먼저 다시 살아나사

1:2 이 복음은 하나님이 선지자들을 통하여 그의 아들에 관하여 성경

        에 미리 약속하신 것이라

고전15:20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다시 살아나사 잠

             자는 자들의 첫 열매가 되셨도다

(4) 빛을 전하시리라 함 말씀(생명) - J.X. - 은혜

 

2. 알지만

 

행26:24 바울이 이같이 변명하매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이르되 바울                   네가 미쳤도다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하니

       26:25 바울이 이르되 베스도 각하여 내가 미친 것이 아니요 참되고 온전

               한 말을 하나이다

      26:26 왕께서는 이 일을 아시기로 내가 왕께 담대히 말하노니 이 일에 

              하나라도 아시지 못함이 없는 줄 믿나이다 이 일은 한쪽 구석에서

              행한 것이 아니니이다

      26:27 아그립바 왕이여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믿으시는 줄 아나이다

      26:28 아그립바가 바울에게 이르되 네가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그리스

              도인이 되게 하려 하는도다

      26:29 바울이 이르되 말이 적으나 많으나 당신뿐만 아니라 오늘 내 말을

              듣는 모든 사람도 다 이렇게 결박된 것 외에는 나와 같이 되기를 

                하나님께 원하나이다 하니라

 

(1) 베스도가 크게 소리 내어 가로막으려는 항의성 외침 유대인들이 일으킬 반감을 의식함

(2) 네 많은 학문이 너를 미치게 한다 바울의 변증이 너무나 능력 있고 권위 있음

(3) 참되고 온전한 말 진리는 참됨, 온전함 흠이 없고 사실이며, 실체임

(4) 왕께 담대히 말하노니 실체를 실체로 말하는 것에는 용기가 필요하다

9:6 그러나 인자가 세상에서 죄를 사하는 권능이 있는 줄을 너희로 

        알게 하려 하노라 하시고 중풍병자에게 말씀하시되 일어나 네 침상

         을 가지고 집으로 가라 하시니

12:51 내가 세상에 화평을 주려고 온 줄로 아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

          노니 아니라 도리어 분쟁하게 하려 함이로라

(5) 한쪽 구석에서 행한 것 은밀한 종교집단의 만들어낸 내용이 아님 - 역사적 사실에 근거한 것

(6) 선지자를 믿으시나이까 선지자를 믿는다면 당연히 J를 믿는다는 의미

(7) 적은 말로 나를 권하여 복음은 복잡하지 않고 매우 간단하고 쉽다 짧은 시간이란 의미도 있음

(8) 나와 같이 되기를 이신칭의 - ‘결박된 것 외에는는 지금 사슬에 묶여있지만 J께 매여 있음을 암시

 

. 결론 수용하기 어려움

 

26:30 왕과 총독과 버니게와 그 함께 앉은 사람들이 다 일어나서

   26:31 물러가 서로 말하되 이 사람은 사형이나 결박을 당할 만한 행위가 없

           다 하더라

   26:32 이에 아그립바가 베스도에게 이르되 이 사람이 만일 가이사에게 상

           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석방될 수 있을 뻔하였다 하니라

 

(1) 함께 앉은 사람들 유대인, 이방인 권력을 가진 자, 부유한 자들

19:23 예수께서 제자들에게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자는 천국에 들어가기가 어려우니라

(2) 사형이나 결박을 당할 만한 행위가 없다 믿고 의지라면 좋을 것이라는 것을 인식하고 있음

- 양심을 건드리는 것 죄와 죄의식 죄인임을 인정해야

(3) 상소하지 아니하였더라면 바울이 바보짓 한 것처럼 조롱 차라리 다행으로 봄 - θ의 예언적 명령

23:11 그 날 밤에 주께서 바울 곁에 서서 이르시되 담대하라 네가 예루살

          렘에서 나의 일을 증언한 것 같이 로마에서도 증언하여야 하리

           라 하시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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