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로마서8–벗어난 선로-2장17-29절-20190310
제 목 < 로마서 8 - 벗어난 선로 >
말씀 롬2:17-29
1. 지켜야 할 길
롬2:17 유대인이라 불리는 네가 율법을 의지하며 하나님을 자랑하며
2:18 율법의 교훈을 받아 하나님의 뜻을 알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간
하며
2:19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요 어둠에 있는 자의 빛이요
2:20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 어리석은 자의 교
사요 어린 아이의 선생이라고 스스로 믿으니
(1) 유대인이라 불리는 – 모세 율법을 중심으로 형성된 종교 공동체
로서의 특성을 가짐
(2) 율법을 의지하며 – 율법을 받은 특권(탹한 백성)만을 중요하게 여
기며 책임과 사명은 무시
출19:5 세계가 다 내게 속하였나니 너희가 내 말을 잘 듣고 내 언약을 지
키면 너희는 모든 민족 중에서 내 소유가 되겠고
(3) 하나님을 자랑하며 – θ께 영광을 돌리며 θ을 높이기보다 우월감
과 배타성으로 가득 차게 됨 - 교만
(4) 하나님의 뜻을 알고 – 계시 – 구원계시 – 길로 제시한 것을 조건
으로 이해했음 – 길은 J.X.임
(5) 선한 것을 분간하며 – 계명을 지킴 - θ 사랑과 이웃사랑 – 오직
J.X.로 - θ 의 의지, 뜻
(6) 맹인의 길을 인도하는 자 – 이방인들을 구원의 길로 – J.X.에게
로 – 초등교사로서의 역할
갈3:24 이같이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우리로 하여금 믿음으로 말미암아 의롭다 함을 얻게 하려 함이라
(7) 어둠에 있는 자의 빛 – 율법(말씀)을 가졌다는 것만으로 자랑하려
하는 잘못 – 비추지 못함
마5:15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8) 율법에 있는 지식과 진리의 모본을 가진 자로서∼스스로 믿으니
– 택함과 구원 받은 백성이라 자만
2. 벗어난 길
롬2:21 그러면 다른 사람을 가르치는 네가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
냐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2:22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
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2:23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2:24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의 이름이 너희 때문에 이방인 중에서 모
독을 받는도다
(1) 네 자신은 가르치지 아니하느냐 - 율법에 대한 지식을 정확히 가
지고 있다고 착각 – 옳게 알지 못함 - 모르면서 아는 체 하며 잘
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지적
요9:41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희가 맹인이 되었더라면 죄가 없으려니와
본다고 하니 너희 죄가 그대로 있느니라
(2) 도둑질하지 말라 선포하는 네가 도둑질하느냐 – 위선과 가증 – 죄
의 괴수가 남의 죄를 지적
(3) 간음하지 말라 말하는 네가 간음하느냐 – ➀ 영적 간음 – 우상 숭
배 – 진리보다 더 우선하는 것 - ➁ 육적 간음 – 질서 파괴, 관계
파괴
(4) 우상을 가증히 여기는 네가 신전 물건을 도둑질하느냐 - 우상 제
물을 탐낸, 우상 숭배 이상의 죄악
신7:25 너는 그들이 조각한 신상들을 불사르고 그것에 입힌 은이나 금을
탐내지 말며 취하지 말라 네가 그것으로 말미암아 올무에 걸릴까
하노니 이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가증히 여기시는 것임이니라
(5) 율법을 자랑하는 네가 율법을 범함으로 하나님을 욕되게 하느냐
– θ사랑과 이웃사랑을 범함
(6) 하나님의 이름이∼모독을 받는도다 – 현재도 전 세계는 유대 이
스라엘을 θ의 백성으로 오해하고 있음 - θ의 백성이라고 하며
J.X.를 부인하고 박해하고 있음
3. 바른 길
롬2:25 네가 율법을 행하면 할례가 유익하나 만일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
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2:26 그런즉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그 무할례를 할례와 같
이 여길 것이 아니냐
2:27 또한 본래 무할례자가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율법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너를 정죄하지 아니하겠느냐
2:28 무릇 표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 아니요 표면적 육신의 할례가 할
례가 아니니라
2:29 오직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이며 할례는 마음에 할지니 영에 있
고 율법 조문에 있지 아니한 것이라 그 칭찬이 사람에게서가 아니
요 다만 하나님에게서니라
(1) 율법을 범하면 네 할례는 무할례가 되느니라 – 할례의 원처는 율
법 – 원 의미는 거듭남 – 세례- 할례의 의미를 상실했거나 퇴색되
었을 때
(2) 무할례자가 율법의 규례를 지키면 – 할례의식은 안했지만 할례의
의미를 행함 – ‘할례와 같이 여길 것’
(3) 율법을 온전히 지키면 – 온전히의 의미 – 율법의 완성은 사랑
롬13:10 사랑은 이웃에게 악을 행하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사랑은 율법
의 완성이니라
(4) 조문과 할례를 가지고 율법을 범하는 – 규례와 의식에만 강조하
는 것은 율법의 의미를 벗어남
(5) 이면적 유대인이 유대인 – 유대에게 오신 θ의 뜻을 바르게 지키
는 자가 영적 유대인이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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