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목 < 사도행전 34 온전을 향해 >

말씀 행18:19-28

 

. 서론 - 늘어가는 등불들(18:1-18)

 

(1) 아굴라아내 브리스길라 천막 제조회사 소유한 부부 동역자가 됨 사역을 위한 생업

(2) 디도 유스도라 하는 사람의 집 - 고린도 전도의 중심부가 되었으며 고린도 교회의 최초 집회장소

- 회당장 그리스보와 온 집안이 그리스도를 믿음 옷을 턴 것과 연계 유대인에게도 전해야 함

(3) 갈리오가 아가야 총독 유대인들 기대와 정반대의 결과 - 이방인을 도구로 사역에 순풍을 일으킴

(4) 겐그레아에서 머리를 깎았더라 – θ의 동행을 경험한 바울 결단했던 나실인의 서약을 결행 - 귀환


. 본론

 

1. 여러 가지 형태의 등불

 

18:19 에베소에 와서 그들을 거기 머물게 하고 자기는 회당에 들어가서 유대인들과 변론하니

18:20 여러 사람이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허락하지 아니하고

18:21 작별하여 이르되 만일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하고 배를 타고 에베소를 떠나

18:22 가이사랴에 상륙하여 올라가 교회의 안부를 물은 후에 안디옥으로 내려가서

18:23 얼마 있다가 떠나 갈라디아와 브루기아 땅을 차례로 다니며 모든 제자를 굳건하게 하니라

 

(1) 에베소 - 로마의 아시아 관할 지역의 수도, 상업 중심지 - 원로원과 시의회를 갖춘 자유 헬라 도시

- 아데미 여신을 섬기는 신전(고대 칠대 불가사의 중 하나)

(2) 그들을 거기 머물게 하고 브리스길라와 아굴라 - 에베소 복음화의 큰 역할을 위해 동역(물질 외)

(3) 유대인들과 변론하니 설득하다, 논의하다 변증하다 기독교 변증 변호하다 J.X.를 변증하다

(4) 더 오래 있기를 청하되 바울의 기독교 변증의 영향력 스며들다 젖어들어가다 생수의 강

(5) 하나님의 뜻이면 너희에게 돌아오리라 열매 맺음을 확신한 변 이어갈 동역자들의 사역을 예상

(6) 가이사랴에 상륙 예루살렘으로 가는 가까운 항구 - ‘올라가 교회의 안부를 물은 후

- 예루살렘 교회를 방문후 안디옥으로 갔다는 견해가 유력 - 서원(머리카락을 번제)을 드린 것(추정)

(7) 모든 제자를 굳건하게 하니라 귀환 후 한 사역은 항상 굳건하게 하는 것

 

2. 들음에서

 

18:24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라 하는 유대인이 에베소에 이르니 이 사람은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

통한 자라

18:25 그가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열심으로 예수에 관한 것을 자세히 말하며 가르치나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18:26 그가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 시작하거늘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1) 알렉산드리아에서 난 아볼로 이집트 동북부 신학의 집대성지(70인 역 외) - 아볼로의 배경 추정

- ‘언변이 좋고 성경에 능통한 자라

(2) 일찍이 주의 도를 배워 세례 요한의 제자들을 통해 배움(추정) - ‘요한의 세례만 알 따름이라

(3) 브리스길라와 아굴라가 듣고 데려다가 성경은 듣는 것이 중요함 듣고 판단함이 중요 - 분별력

(4) 더 정확하게 풀어 이르더라 전한다는 의미가 아님 더 정확히 전하도록 도운다는 의미 온전

- 추후 고린도에서의 아볼로의 사역은 큰 결실을 봄(고전1-4)

고전1:12 내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너희가 각각 이르되 나는 바울에게, 나는 아볼로에게, 나는 게바에게, 나는

그리스도에게 속한 자라 한다는 것이니

3:6 나는 심었고 아볼로는 물을 주었으되 오직 하나님께서 자라나게 하셨나니

  

. 결론 온전하게 하는 사역과 그 열매

 

18:27 아볼로가 아가야로 건너가고자 함으로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제자들에게 편지를 써 영접하라

하였더니 그가 가매 은혜로 말미암아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18:28 이는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공중 앞에서 힘있게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1) 아가야 고린도가 속해있는 지역 - 아볼로의 고린도 사역

(2) 형제들이 그를 격려하며 동역자들의 격려는 복음사역에 중요한 비중을 차지한다

(3) 믿은 자들에게 많은 유익을 주니 복음으로 믿음을 성장하게 함을 의미

(4) 성경으로써 예수는 그리스도라고 증언하여 다른 것이 아닌 성경으로 J를 증거

(5) 유대인의 말을 이김이러라 율법주의, 전통주의를 극복하게 함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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